우리 어머니 세대에는 대부분이 집에서 살림 하는 주부가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여성들이 임신 중 직업을 얼마나 가질까? 국내에서도 한 조사에 의하면 약 40%는 정규직이던 비정규직이던 임신부들이 job을 가졌던 것으로 밝혀져 있다.

물론 대부분은 사무직이지만 일부 여성들은 대학교나 회사의 연구실에서 화학 물질을 다루는 연구원으로서 활동하고 있다. 또한, 남성들의 일로만 생각했던 일들까지 해내고 있다. 치료용 약물에 비해서 직장 내에서 노출에 따른 임신과 관련된 지식은 매우 제한되어 있다. 치료용 약물의 경우 시판 전에 기형유발 가능성에 관한 연구를 시행한다.

하지만, 직장내의 화학물들은 어떠한 기형발생과 관련된 어떠한 검사도 시행하지 않는다. 또한, 대부분 직장내의 노출은 한가지 이상의 화학물일 경우가 많으며, 근무하는 여성이 임신해서 선천성기형아를 낳았다 하더라도 어떤 물질이 유발 원인인지 명확히 밝히기가 어렵다.

컴퓨터 전자파가 뱃속의 아기에게 영향을 주나요?

직장 내에서 컴퓨터를 임신하는 임신부는 약 70% 정도이며, 하루에 4시간 이상 컴퓨터 작업하는 임신부들도 약 20%에 이른다. 산부인과 외래에서 직업과 관련하여 가장 많이 질문하는 것이 컴퓨터에서 발생하는 전자파가 태아에 영향을 미치는지? 에 관한 것이다.

컴퓨터 단말기는 텔레비전의 스크린과 유사하며 1960년대 이후부터는 화면의 유리를 납 처리함으로써 방사선이나 전자파를 차단하고 있다. 초기의 일부 연구에서는 이러한 방사선과 전자파가 태아기형을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었다. 하지만, 이러한 연구들은 연구 방법론에 문제가 있음이 밝혀졌고,

실제로 기형, 자연유산, 저체중증의 발생을 증가시키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렇지만, 임신 중 컴퓨터작업을 오래하는 경우 경견완장애가 쉽게 와 이차적으로 통증을 완하하기 위한 약물 등에 노출 되기 쉽다.

아파트에 페인트칠을 했는데요, 페인트에 포함된 유기용제(Organic solvents) 괜찮나요?

작업장내 화학물 노출 중에서 가장 많은 빈도를 차지하는 것은 유기용제이다. 유기용제는 액체이며, 다른 유기용제를 용해시킬 수 있는 분자량이 작은 화학물로 구조적으로 다양하다. Toluene, xylene, acetone, styrene, chlorobenzene, Trichlorethylene, Methyl ethyle ketone, Methyl chloride등이 유기용제에 속한다. 이들 유기용제는 작업장과 연구실에서뿐만 아니라 집안에서 페인트등에 의해서 도 노출될 수 있다. 때로는 개개 유기용제로, 때로는 가솔린과 같이 혼합물로 노출 될 수 있다.

유기용제에 노출 시 여성들은 피곤함, 집중력장애, 취기, 현기증과 구토를 일으킬 수 있다.

장기간의 벤젠에 노출은 중추신경계, 간, 혈액질환을 유발 할 수 있다. 하지만, 자궁 내에 있는 태아의 위험성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

일부 연구에 의하면 유기용제에 가임 여성이 노출되는 경우 자연유산을 유발할 가능성이 가지고 있다. 또한, 선천성기형의 원인으로서 유기용제는 배제할 수 없는 상태 이다.

하지만, 태아에 미치는 영향은 엄마의 중독에 의해서 생리학적으로 민감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 반면, 엄마를 중독 시키지 않는 낮은 수준에서의 노출에 관한 태아손상에 관한 증거들은 불충분하다.

한편, 유기용제의 냄새만 맡는 경우의 노출은 중대한 노출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사람의 후각은 독성과 상관없는 아주 낮은 농도의 유기용제도 감지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