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샤워 중에 유두, 유륜은 비누칠을 하지않는다.
유륜에서 분비되는 오일을 제거하여 유두가 좀 더 건조해지고 상처가 쉽게 생길 수 있기 때문이며 비눗물이 흐르는 것은 상관없고 가능하면 흐르는 물로만 씻어내도록 한다.

  2. 브래지어는 면제품을 사용한다.
유방의 변화에 대비하여 사이즈를 선택하며 와이어가 있는 것은 피한다.  와이어가 유관을 눌러 젖의 흐름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3. 유두 단련
– 가능하면 집안에서 편하게 있을 때는 브래지어를 하지 말고 면제품의 넉넉한 윗옷을 입도록 하자.
– 옷이 유두에 가볍게 쓸리도록 하는 것이 자연스럽게 유두를 단련시킬 수 있다고 생각된다.
– 하루에 2회 30초간 유두 굴리기를 한다.
– 하루에 2시간 정도는 공기 중에 유두를 노출시킨다.
– 하루에 2번 15초 동안 아주 부드러운 가제수건을 이용해 유두 문지르기를 한다.
위의 방법은 분만이 안전하게 이루어지는 임신 말기부터 이용해 볼 수 있는 방법으로 유두를 자극하는 것이 간혹은 조기진통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조심스럽게 사용해야 한다.

 4. 편평유두, 함몰유두 교정
브래지어 안에 착용하는 교정기와 주사기를 이용한 교정법, 호프만식 마사지법이 있지만 효과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 유두단련법이나 유두교정법의 경우 일반적으로 임신말기 이전 사용은 권장되지 않으며 분만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고 판단되는 37주경부터 이용하는 것이 좋겠다. 혹시라도 조기진통의 가능성이 있거나 과거 유산의 경험이 있는 경우 분만 전 유방관리는 절대로 권장되지 않는다는 점을 유의하기 바란다.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