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거식증이란, 다이어트에 대한 강박관념 때문에 식욕부진이 생겨, 먹지 못할 뿐만 아니라 소화를 시키지 못하는 다이어트의 부작용이다.

거식증 환자들은 대부분 극심한 다이어트로 인하여 저체중 상태에 있지만, 자신을 뚱뚱하다고 느낀다. 이분들은 음식을 먹으면 다시 체중이 늘어난다는 생각에 집착하여, 음식을 회피한다.

한편 폭식증은 날씬한 몸매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식사장애 증상이다. 폭식증은 자신도 주체할 수 없이 음식을 많이 먹는 것을 말한다. 이분들은 체중이 늘어날 것을 우려하여 구토를 하거나 설사약이나 이뇨제를 사용하기도 한다.

거식증은 무월경 증상을 일으키기도 하며, 이런 여성이 임신을 하게 되면 기아 상태에서 임신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므로, 모체는 영양 결핍 상태에 놓이게 된다.

그리하여 엽산 등의 영양 부족으로 신경관 결손증, 심장 기형 등의 선천성 기형아를 낳을 수 있다.

폭식증에 걸린 임신부도 임신 중 심한 입덧하는 임신부처럼 모성 적응을 잘 하지 못하여, 태아의 성장에 필요한 영양소를 제대로 섭취할 수 없어, 영양 결핍이 되기 쉽다.

이러한 거식증과 폭식증은 젊은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며, 임신 전 이러한 상태를 파악하고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