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생아는 정상적으로 초유 외에 다른 것을 원하지 않는다. 

오히려 보충 수유(물이나 분유)는 해로울 수 있다. 이로 인해 아기가 젖에 흥미를 잃을 수 있고, 필요한 만큼의 젖 먹이기가 덜 이루어진다. 

보충 수유를 하면서 젖병으로 먹이는 것은 입을 크게 벌리려는 아기의 본능적인 노력을 줄인다. 

또한 아기가 입에 단단한 젖병 꼭지가 느껴질 때까지 젖 빨기를 기다리도록 습관화시키고 아기가 혀를 앞으로 밀도록 만든다. 

이는 젖을 먹이는 동안 아기가 해야 하는 것과 반대되는 것이어서 젖 빠는 것을 더욱 어렵게 만들 수 있다. 고무 젖꼭지를 접해본 아기는 엄마의 부드럽고 짧은 유두를 기억하지 못하여 젖을 빠는 것이 아주 어렵게 된다. 

젖병꼭지를 빨았던 아기가 젖을 빨게되면 실망을 하게 되는데, 이는 젖병처럼 모유가 유방에서 빠르게 흐르지 않기 때문이다. 

또 신생아에게 많은 양의 물을 주는 것은 위험하다. 

왜냐하면 아기의 몸은 물을 빠르게 배설할 수 없고, 많은 양의 물은 몸의 나트륨 수준을 낮출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체온을 낮추고 발작 등의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다. 

출생 후 첫 몇 주 동안 아기는 엄마의 도움 없이 쉽게 젖을 물 수 있도록 근육이 충분히 발달되지 않아 도움을 요구한다. 

이럴 때는 안고 먹이는 자세보다는 팔 바꿔 안고 먹이는 자세나 옆구리에 끼는 자세를 취하는 것이 더 좋을 수 있다. 병원에 있을 때 모자 동실을 하며 종일 아기와 함께 있는 것이 젖 먹이기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알고 싶어요> 젖이 돌지 않았는데 빈 젖이라도 물려야 하나요? 

빈 젖이란 없습니다. 젖은 임신 말기부터 만들어지고 출생 직후부터 분비되며, 아기가 빨기 시작하면서 젖 양이 증가합니다. 젖이 붓기 시작해서부터 먹이면 울혈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