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젖을 물리기 시작할 때는 아기의 빠는 힘 때문에 약간의 유두동통은 누구나 경험하게 되며 보통 1~2주 사이에 좋아진다.

아기가 처음 젖을 물기 시작할 때는 불편하다가도 아기의 빨기가 지속되면서 점차 수그러져 편안해 지는 것이 정상이다. 약간의 상처가 생겼다 하더라도 초기 며칠이 지나고 아기가 제대로 빨게 된다면 유두는 다시 회복되며 점점 좋아질 것이다.

그러나 출산 후 더욱 예민해져 있는 유두는 아기의 잘못된 빨기로 인해 깨진 듯이 아프거나 피가 날 수 있다. 유두 열상의 대부분의 이유는 잘못된 빨기에 의한 것이므로 아기가 제대로 잘 빨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유두에 상처가 있다면 젖을 충분히 먹이고 난 후 남은 젖을 조금 짜서 유두와 유륜에 충분히 적셔 준다. 그리고 잠시 공기 중에 노출 시킨 후 속옷을 입는다. 상처가 난 유두는 유즙을 발라 건조 시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상처가 치유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대신 건조 시킨다고 해서 헤어 드라이어나 선풍기 바람을 이용해서는 안 된다. 유두를 공기 중에 노출시키는 것은 중요하며 많은 엄마들이 수유패드를 브래지어 속에 넣고 사용하는 데 수유패드가 축축하게 젖어 있는 것은 상처가 있는 유두에 좋지 않으며 그로 인해 상처가 감염되고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아기에게 수유하는 동안 엄마는 삼키는 소리를 들을 수 있어야 한다.

매번 삼키는 소리를 들을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어떤 아기들은 꿀꺽꿀꺽 넘기는 소리가 소란스럽고 어떤 아기들은 매우 조용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아기가 젖을 먹는 동안 혀 차는 소리가 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보통 아기가 올바르게 젖을 빨고 있다면 혀 차는 소리가 들리지 않는 것이 정상이다.

 

다음은 아기가 젖을 제대로 물고 있지 않다는 증거이다.

– 혀 차는 소리가 들린다.
– 볼이 움푹움푹 패인다.
– 아기의 아래 입술이 안쪽으로 말려 있다.

엄마에 따라 젖 사출 반응이 강한 경우 아기가 젖을 빠는 동안 또는 젖을 물리기 전에 바늘로 콕콕 찌르는 느낌이나 찌릿찌릿한 느낌, 또는 젖이 짜지는 듯한 느낌이 강하게 나기도 한다. 이런 반응들은 모두 정상적인 것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엄마가 느끼는 강도는 약해진다.

엄마의 젖이 사출되면 다음과 같은 증후들이 나타날 수 있다.

– 분만 후 처음 며칠 동안의 자궁수축과 혈류의 증가
– 핀으로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그러나 어떤 여성들은 전혀 느끼지 않기도 한다)
– 꿀꺽꿀꺽 삼키기

– 아기의 입 한쪽에 젖이 보인다
– 엄마가 편안함을 느낀다
– 아기의 빨고 삼키는 양상이 빨리 빨고-빨고-삼키는 것에서 천천히 오래 빨고-빨고-삼키기 양상으로 변하는 것이다.

 

또한 아기가 젖을 먹는 동안 엄마는 굉장히 졸립다고 느낄 수 있다.

많은 엄마들이 ‘내가 너무 젖 먹이는 것 때문에 피곤해서 그런가’라고 생각하며 ‘젖을 먹이는 일은 힘들다’고 단정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젖을 먹이는 동안 졸음이 쏟아지는 것은 엄마의 몸에서 분비되는 프로락틴이라는 호르몬 때문이다. 아기가 젖을 빨면 프로락틴이 증가하게 된다. 이 프로락틴은 엄마 몸의 근육 긴장도를 낮춰 주고 엄마는 점점 아래로 몸이 처지는 느낌과 함께 졸리게 된다.

그래서 많은 엄마들은 모유수유로 인해 피곤하다고 생각하고 잠을 잘 자지 못하는 것이 모유수유 때문이라고 생각하지만 연구에 의하면 모유 수유를 하는 엄마들이 분유를 먹이는 엄마보다 숙면시간이 긴 것으로 나타났다.

수유하는 동안 졸리면 아기가 먹는 동안 엄마는 뒤로 기대어 편안히 가벼운 잠을 청할 수도 있다. 혹은 아기가 먹는 동안 엄마는 책을 읽거나 음악을 듣는 등 앉아서 할 수 있는 다른 일들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젖을 먹는 아기를 무시하고 완전히 다른 곳에 정신을 쏟아서는 안 된다. 단지 조금의 여유를 가질 수 있다는 이야기이므로 아기에 대한 긴장감은 늦추지 말자.


<알고 싶어요> 젖에서 피가 나오는데 모유수유를 할 수 있나요?

유두가 아프지도 않고 다친 적도 없는데 분만 후 젖이 먹이려고 하니 피가 섞여 나오는 경우 엄마들은 혹시나 큰 병은 아닌지 갑작스러운 현상에 놀라게 된다. 임신 후반이나 분만 후 1-2주 사이에 나타날 수 있는 현상으로 대개 모세혈관이나 유관 내 유두종이 터져서 생기는 것으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일단 의사에게 알리고 대개는 2주정도면 저절로 아무 처치 없이도 사라진다. 그러나 만약 2주일 후에도 사라지지 않는다면 의사와 상담해보아야 한다.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