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412910_1019421878133442_1550206082685866856_n

수유를 끝내는 가장 이상적인 시기는 아기가 유두를 스스로 놓을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다.
아기는 빨고 싶은 만큼 충분한 시간 동안 젖을 먹어야 한다. 아기는 빨고 있는 젖을 놓거나
또는 가볍게 깨워도 더 이상 젖을 빨지 않음으로 해서 젖 먹기를 끝내는 신호를 보내 올 것이다.

이 때는 아기를 가볍게 안아 일으켜 등을 한 두 번 쓸어 준 다음 다른 쪽 젖을 마저 물려본다.
젖 빨기를 계속한다면 더욱 충분히 젖을 물려주고 만약 더 이상 젖 빨기를 하지 않는다면 젖 먹이기를 끝낸다. 

많은 아기들이 젖을 빨지는 않으면서 빼려고 하면 꼭 물고 놓지 않아 유두 손상이 생기거나 아픔을 겪는 경우가 있다.
오래 물고 있다고 계속 젖을 잘 빠는 것이 아니므로 아기가 적당히 배가 부르다고 판단되고 엄마가 힘이 든다면 아기를 엄마에게 떼어놓을 필요는 있다.

그러나 굳이 아기를 떼어놓기 보다 아기와 함께 편안한 자세로 같이 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러다 보면 아기는 자연스럽게 엄마로부터 떨어진다.

아기의 빨기를 멈추게 해서 유방을 빼는 방법

– 아기 입 안 한쪽으로 손가락을 넣어 아기 입을 벌리게 한다,
– 아기의 턱을 아래로 당긴다.
– 아기의 입 근처에 닿아 있는 유방을 살짝 누른다.

아기는 잠깐 놓친 유두를 아쉬워하며 칭얼대게 되는데 그 때 엄마는 아기를 가슴에 포근히 안아 트림을 시키는 모양으로 등을 쓸어 주면서 아기를 진정시켜 주면 된다.
만약 아기가 계속 젖을 물고 있기를 강하게 원하고 엄마가 힘들지 않다면 아기의 만족감이나 안정감을 위해 시간을 할애하는 것도 좋다. 이때는 좀 더 편안한 자세를 취해준다.
엄마 젖은 아기에게 영양학적으로 우수할 뿐만 아니라 젖을 먹는 동안의 스킨십은 아기와 엄마의 애착형성을 위해서도 무척 중요하다. 또한 이로 인해 정서적으로 아기를 안정 시킬 수 있다.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