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산 셋째 날 

자연분만을 한 경우는 퇴원을 준비하는 시기다. 

아기는 병원에서 퇴원 하기 전 황달검사, 대사이상 검사 등 필요한 검사를 하고, 소아과 의사의 진찰을 받은 후 퇴원한다. 퇴원 시에는 다음 예약 일은 언제인지, 선천성 대사이상 검사 여부, 예방접종 여부, 간염 예방접종의 경우는 접종한 약의 이름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젖이 불었어요. 

출산 후 2~3일 정도가 지나면 젖이 불는다고 느끼지만 실제로 젖은 분만 후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상태이다. 

다만, 분만 직 후부터 아기가 잘 빨아주어 젖을 비워주었다면 젖이 불어 있다는 느낌에 비해 불편감은 크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반대로 아기가 제대로 잘 먹어주지 않았거나 자주 먹을 기회가 없었다면 젖은 정체되어 불편감은 더욱 심해질 것이다. 

이 때는 지속적으로 자주 젖을 먹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물론 밤에도 계속 젖을 주어야 한다. 아기를 데리고 집에 온 며칠 동안 엄마는 힘들다고 느낄 것이다. 이 시기에는 되도록이면 자신과 아기를 돌보는 것에만 신경을 쓰는 것이 좋다. 

아기를 낳고 어느 정도 회복이 되었더라도 엄마가 아기에 대해 알고 젖먹이는 것을 배우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쉬면서 안정을 찾고, 즐거운 환경을 만드는 것은 불안이나 걱정을 예방하는데 좋다. 또 잘 먹기 위해 노력하되 식욕이 떨어졌다고 걱정할 필요가 없다. 출산 후 첫 2주 동안은 정상적인 현상이다. 

제왕절개 산모는 보통 이날부터 식사를 시작하고 침대에서 나와 걷는 운동을 시작한다. 식사를 하면서 운동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장 운동이 잘 되지 않아 배에 가스가 차게 된다. 이럴 경우 가스가 수술부위를 자극해 통증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어지럼증에 주의하면서 운동을 해야 한다. 

<Q> 아기가 젖만 물리면 자려고 해요. 이럴 때는 깨워서 먹여야 하나요?? 

신생아기에는 하루 8~12회 정도 먹어야 하며 최소 8번 이상은 먹어야 하는데 만약 아기가 4시간 이상 잠을 자거나 젖을 물고 바로 잠이 들 때는 깨워서 젖을 먹여야 합니다. 

졸린 아기를 깨우기 위해서는 방이 더울 경우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키고 양말을 벗기는 등 시원한 환경을 만들고 기저귀를 갈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 아기의 손, 발을 부드럽게 만져준다. 

– 팔, 다리를 쭉쭉 펴준다. 

– 아기의 입술 위에 젖을 짜 준다. 

– 아기의 등을 문지르거나 토닥거려 준다. 

– 아기의 기저귀를 확인한다.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