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엄마 젖을 물리면 초기에는 유두에 통증을 느끼게 되지만 아기가 먹는 동안 그 느낌은 점점 사라지고 편안해져야 한다. 

그러나 젖을 먹이는 동안 계속 유두에 통증이 있다면 아기와의 접촉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그 때는 엄마와 아기의 자세를 확인하고 효과적인 자세로 젖을 먹여야 한다. 이것만으로도 유두통증을 해결할 수 있다. 

그러나 엄마의 유방이 너무 불어 아기의 입이 자꾸 유방에서 미끄러지기도 하므로 엄마의 유방이 너무 불지 않도록 아기에게 자주 먹이는 것이 좋다. 이 밖에도 아기의 설소대가 너무 짧아 아기가 혀를 제대로 내밀지 못할 수 있으므로 꼼꼼하게 확인한다. 

젖의 원활한 공급을 위해 젖을 먹이기 전에 온습포로 유관을 확장시켜 주거나 유두가 덜 아픈 쪽의 유방부터 먹이는 것이 좋다. 

대신 통증이 있다고 해서 젖 먹이는 횟수를 줄여서는 안 된다. 가끔은 아기가 젖을 물고 있는 상태에서 젖꼭지를 빼내려다 아기가 꽉 물어 상처가 생기는 경우도 있으므로 아기의 입에서 젖꼭지를 빼내고자 할 때는 조심해야 한다. 

유두 통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젖을 먹인 후 유즙을 유두와 유륜까지 충분히 적신 다음 공기 중에 유두를 노출시켜 주자. 

상처가 있다고 해서 연고를 사용하면 젖 먹이는 횟수가 줄어들 수 있고, 연고를 닦아내야 하므로 오히려 상처가 심해질 수 있다. 

예전에는 실리콘 유두덮개를 사용하도록 했지만 아기가 유두 혼동을 느끼기도 하고 젖의 양을 감소시키며 위생상의 위험이 있어 지금은 권장하고 있지 않다. 

가끔은 모유수유 중에 유방에 날카롭고 찌르는 듯한 통증이 있다고 말하는 경우가 있는데 아마도 강한 사출 때문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알고 싶어요> 젖을 먹일 때는 양쪽 젖을 다 빨게 하나요? 

일반적으로는 한번 먹일 때 한쪽 유방을 충분히 빨린 다음 아기가 자거나 빨지 않으면 잠시 세워 안아준 다음 반대편 유방을 물려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가 다시 먹기 시작하면 더 먹이면 되고 그대로 잠이들어 깨지 않는다면 그만 먹이면 됩니다. 

다음 번에 먹일 때는 아까 안 먹은 쪽 혹은 덜 먹은 쪽 유방을 먼저 먹입니다. 초기에는 젖 양을 늘리기 위해 양쪽 젖을 충분히 빨려야 하지만 젖양이 늘어나고 아기가 잘 빤다면 아기가 먹는 것에 맡기면 됩니다.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