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많은 엄마들이 약간 편평하거나 작은 유두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그래서 미리부터 젖을 먹일 수 없다고 포기하는 경우가 많은데 편평 유두나 작은 유두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임신으로 유방은 좀 더 풍만해지고 분만 후에는 젖이 붓기 때문에 유두는 임신 전과 달리 더욱 커지고 튀어나오기 때문이다. 

유방의 유륜에는 젖꼭지와 유륜을 부드러운 상태로 유지하고 항균작용을 하는 유성액체를 분비하는 몽고메리선이 있다. 임신 중에는 몽고메리선이 커져서 뾰루지처럼 보이기도 한다. 

임신 중에는 유두를 비누로 씻을 필요가 없다. 유두를 비누로 씻으면 몽고메리 선에서 나오는 유성 액체를 제거하여 유두나 유륜을 마르게 하거나 갈라지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매일 샤워 시에 따뜻한 물로 청결히 해주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유방관리법이다. 

함몰 유두의 교정은 분만 직후부터 하면 된다. 

진성함몰 유두인 경우는 아주 극히 드물다. 대부분이 편평 유두를 함몰 유두로 잘 못 알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진성 함몰유두는 평상시에는 튀어나와 있다가도 건드리거나 자극에 오히려 안으로 쏙 들어간다. 

평상시에는 편평하거나 함몰된 듯 보이지만 손가락으로 건드리거나 추워지면 유두가 딱딱해지고 튀어나오는 것은 편평 유두로 젖을 먹이는데 전혀 문제가 없다. 다만 편평 유두는 우유병과 혼동을 일으키기 쉬우므로 초기 젖 먹이기에 신경을 써야 한다.

젖이 너무 불어 있으면 아기가 유두와 유륜을 잡아 늘이기 힘들어지므로 울혈예방에 유의해야 한다.

  어떠한 유두를 가졌든 초기에 아기가 엄마 젖꼭지를 익히면 쉽게 젖을 먹일 수 있으므로 지나치게 걱정하지 말자.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