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생리적황달

이 시기에 나타나는 황달은 신생아 황달 또는 생리적 황달 이라고 한다. 신생아 황달은 거의 모든 신생아에게 나타나며 일반적으로 생후 3~4일경에 나타나서, 5~6일에 가장 심해지고, 7~10일이 지나면 저절로 없어진다.

간혹 젖 먹이는 것이 아기의 황달을 더 심하게 한다고 오해하고 있는 경우가 있는데 절대 그렇지 않다. 오히려 젖을 자주, 충분히 먹여 주면 태변의 배출을 도와 신생아 황달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혹시 아기가 황달 치료를 받는다 해도 모유 수유는 지속 할 수 있으므로 의사, 간호사와 충분히 상의하고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 하다.

신생아 황달은 얼굴에서부터 시작 되어 차차 몸 쪽으로 진행 된다. 얼굴뿐 아니라 몸통까지 노랗게 보이면 황달 검사를 해 보는 것이 좋다. 가슴이나 등 부분을 손가락으로 살짝 눌러 보아 노랗게 보이면 황달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생리적체중감소

태어나서 처음 몇 일간은 출생 당시 몸무게에서 5~10퍼센트 정도 줄어든다. 이것은 흔히 물이 빠진다 또는 생리적 체중 감소라고 하는 현상이다. 아기가 출생 후 태변, 소변의 배출, 땀 등으로 수분이 빠져 나가면서 생리적으로 있을 수 있는 현상 이다. 줄어든 몸무게는 2주 정도 지나면서 서서히 회복 된다. 

<알고 싶어요> 보충 수유는 어떤 때에 하나요?

– 엄마나 아기에게 질병이 있어 완전 모유 수유가 곤란한 경우

– 24시간 이상 아기가 삼키지 못하는 경우

– 아기에게 탈수 증상이 보이는 경우

– 엄마의 유선 조직이 불충분한 경우(유방수술)

– 생리적 체중 감소가 7~10퍼센트 이상 일 때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