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으로 탈리도마이드에 의한 재앙으로 인해 대중들의 임신 중 약물 치료에 관한 반응은 매우 부정적으로 변화되었다. 그러나 많은 약물과 화학물 그리고 다양한 환경적 인자들이 사람에서 기형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의심받고 있지만 실제는 매우 제한된 물질들만이 선천성기형과 관련되는 것으로 최종적으로 결론 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 몇 십년동안 임신부의 생식발생독성과 관련되어 약물, 화학물, 그리고 방사선의 안전성과 위험성에 관하여 정보를 얻고자 하는 많은 대중들의 요구는 관련 전문가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임신부에서 노출되는 약물들의 안전성에 관하여 모니터링하게 하고 있다. 

실제로 아래의 여러 요인들이 임신부와 의료 현장에서 정보를 제공해야 하는 의료인들에게 관련 정보가 필요함을 역설하고 있다.

      1. 북미에서의 임신의 절반은 계획되지 않은 것으로 추정되어진다.

따라서, 많은 임신부들이 그들의 임신을 알기전에 다양한 적응증으로 여러가지 약물등에 노출된다.

2. 임신 중 약물 사용은 드믄 일이 아니다. 국제적인 조사에 따르면 임신부의 85%는 임신 중 2.5개의 약물에 노출된다.

3. 많은 여성들은 산욕기에 병원에서 55%가 한가지 이상의 약물을 처방받고, 55%는 퇴원후 그들의 주치의사로부터 약물을 처방 받는다.

4. 윤리적이고 방법론적인 이유로, 임신부와 수유부는 약물이 시장에 나오기전 시험에서 포함되지 않는다. 

결과적으로 대부분의 약물들은 임신중 사용을 위한 등급을 받을 수 없으며, 의사들이 자주 이용하는 참고 자료( Physcians Desk References)에는 ” 임신중, 수유중 사용 하지 말라”라고 하는 문구가 적혀 있다. 

한편, 관련된 모자 독성 연구 분야는 위의 윤리적 연구 방법론적 이유 등으로 제한될 수밖에 없었고, 대부분의 정보는 동물실험, 증례보고, 또는 후향적 연구에 근거하고 있었다. 하지만, 지난 20-30년에 걸쳐서 많은 약물정보서비스들에서는 약물들의 기형유발성에 관한 연구를 위하여 노력하는 중에 있다. 

그리고 이러한 서비스들은 오늘날의 기형 유발 물질 정보 서비스(Teratogen Information Services <TIS>)로 거듭나게 된다. TIS는 전세계적으로 많은 나라에서 활동 중에 있다. 대부분의 TIS는 임신부 및 수유부의 약물의 안전 및 위험성과 관련된 질문과 답변 서비스를 한다. 주로는 전화로 대중들과 의료인들에 의해서 제기되는 질문들에 대응하고 있다. 

모든 TIS는 의뢰자들과 전화 인터뷰에서 각 례들의 안전성과 위험성을 평가할 만한 정보들을 얻기 위해 특별히 고안된 설문을 하고 있다. TIS에는 다양한 의료인들이 참여하고 있다. 의사, 유전상담가, 간호사, 독성학자, 약사, 역학자 등이 포함된다.

이들 TIS의 활동은 아래 그림 에서와 같이 Passive information과 Pro-active information으로 크게 나뉜다. 

1. 수동적 정보 (Passive information)

아래 그림과 같이 임신부나 수유부 그리고 의료인들로부터 관심 있는 노출물질의 생식 독성 관련 질문을 받으면 문헌이나 생식 독성 데이터이스 등의 각종 출처를 갖는 데이터를 활용하여 적절한 정보를 준다. 

– 정보의 일차적인 출처

모든 TIS는 일차적인 정보를 PubMed, Medline등에서 관련된 가장 최근 문헌을 찾아 정리하여 유용한 정보로 활용한다. 

– 정보의 2차적인 출처

대부분의 TIS는 한 개 이상의 생식독성관련 데이터베이스로 ReproTox, TERIS 또는 Reprorisk를 활용한다. 이들 프로그램들은 임상 기형학(Clinical teratology)과 관련된 분야로 임신중 약물, 수유중 약물 등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 정보의 3차적인 출처

임신 중 노출과 관련된 문헌으로 보고되어 있지 않는 연구자료들이다. 이러한 정보는 관련분야에서 연구하고 있는 동료들로부터 얻을 수도 있고, 또한, 제약회사로부터 또는 FDA와 같은 정부기관으로부터 얻기도 한다. 관련 연구의 희박성으로 인해 3차적인 출처가 관련 상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적지 않다. 

2. 역동적 정보 (Pro-active Information) 

TIS에서는 질문을 가지고 접촉해오는 임신부와 수유부들에게 최신의 정보를 주지만 관련된 정보는 연구방법론등의 이유로 명확하지 않은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환자의 동의하에 추적관찰할 수 있다면 특정 약물에 노출된 임신부들의 중요한 코호트를 구성 할 수 있게 된다.

결과적으로 전향적 코호트 연구를 할 수 있게되어 그 연구 결과는 문헌으로 보고되고 다시 환자들의 상담에 활용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특정 약물에 관한 연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다른 지역의 TIS와 같이다기관 공동연구도 손쉽게 할 수 있다.

따라서, 전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TIS는 모자 생식 독성연구와 관련하여 새로운 장을 열었고 향후에도 많은 대중들과 의료인들에게 모자 생식 독성 관련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매우 중요한 모델이 될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Working method of Teratogen Information Service

                                              Maternal fetal toxicology (2001)(13) 

이러한 서비스는 북미, 유럽, 그리고 아시아에서는 일본에서 아래와 같이 활발하게 시행되고 있다. 북미의 경우는 미국의 샌디에고에서 1978년 처음 이러한 서비스가 시작되어 현재의 미국의 전지역의 각주에 1-2개의 서비스가 있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으며,

현재 전세계적으로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캐나다 토론토대학의 마더리스크프로그램은 1985년에 시작되어 현재 콜센터에서 하루에 약 250명의 임신부 및 의료인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관련 연구를 활발하게 하고 있다. 또한, 일본의 경우도 2005년경 부터 토론토대학의 모델을 적용하여 임신부를 위한 기형유발물질정보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12. 북미의 기형유발물질 정보서비스의 웹사이트

                                                                     (http://otispregnancy.org)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13. 일본의 임신부를 위한 약물정보센터

                                                                    (http://www.ncchd.go.jp)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