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후 34일 된 아기를 둔 초보 엄마입니다.
아이가 태어나자 마자 입원을 한 관계로 10일 동안 젖 보다 우유병을 먼저 물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젖을 물리려 하면 자지러지게 웁니다. 어쩌다 젖을 빨 때도 있으나 자꾸 젖꼭지만 물고 빱니다. 우유병을 빨 듯 이요. 아기가 입을 크게 벌릴 때 젖을 물려도 다시 밀어내고 자꾸 젖꼭지만 뭅니다. 그렇게라도 빨리려 했으나 고통이 너무 심해서 참을 수가 없습니다. 유두 혼동이 왔을 때 어떻게 고쳐야 하나요…? 도와주세요…!

 

인터넷 상담방을 통해 모유수유를 하고 있는 엄마에게서 올라오는 상담 사례 중 하나이다. 

유두혼동에 대해 알아보고 예방법과 대처법을 살펴보자. 

유두혼동이란? 

대부분의 신생아들은 출생 후 곧장 신생아실로 옮겨져 일반적인 처치들을 받은 후 엄마 젖을 먹기 전 젖병을 이용해 수유를 시작하게 된다. 이렇게 젖병을 먼저 접하게 된 아기는 엄마 젖을 입과 혀로 밀어내거나 보채고 젖병 빨 때처럼 엄마 젖을 빨거나 깨물어 유두에 통증이나 상처를 낸다. 또, 엄마 젖을 빨 던 아이도 젖병이나 노리개 젖꼭지를 생후 4주 이전 사용하게 되면 종종 젖 먹기를 거부하기도 한다. 이것을 흔히 유두혼동이라 말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유두혼동이 생기는 원인은? 

유두혼동이 생기는 원인은 젖병, 인공젖꼭지의 조기 사용에 의해 생긴다. 엄마 젖을 먹을 때와 젖병을 빨 때 아기 혀의 움직임이 <그림 1>과 같이 다르기 때문이다. 엄마 젖을 빨 때는 혀를 이용해서 훑어서 빨아먹는데 우유병을 빨 때는 젖병에서 분유가 쉽게 나오기 때문에 혀와 입술을 이용해서 너무 많이 나오는 것을 막아가면서 먹게 된다. 엄마 젖을 빨 때와 우유병을 빨 때 혀가 정반대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종종 혀로 엄마 젖을 자꾸 밀어내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이 바로 우유병 구멍을 혀로 막던 버릇 때문에 생긴다. 엄마 젖을 잘 먹던 아기도 출생 4주 이전 한두 번만의 인공젖꼭지 경험만으로도 유두혼동이 올 수 있다. 수유가 힘들다고 쉽게 젖병을 물리게 되면 기다릴 필요 없이 우유가 마구 나오는 젖병에 익숙해져 엄마 젖을 깊숙이 물려고 하지 않아 모유수유를 점점 더 힘들게 한다. 

유두 혼동 예방법은? 

생후 4주 이전 젖병이나 노리개 젖꼭지를 사용하면 유두혼동이 생길 수 있다. 젖병사용을 병행할 계획이라면 모유수유에 어느 정도 학습이 된 상태가 되는 생후 4주 이후로 사용하게 되면 유두혼동이 비교적 덜 생긴다. 가능하면 분만 후 조기에 모유수유를 시작하고 유두혼동이 보이면 인공젖꼭지의 사용을 중단하고 젖양 보충을 위해 컵이나 스푼수유를 시작한다. 출산 전후로 정확한 모유수유 교육을 받게 되면 출산 후 관리가 잘 이루어져 유두혼동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유두혼동 보이는 아기 이렇게 해보세요. 

유두혼동이 생겼다고 모유수유를 포기해서는 안 된다. 처음에는 전혀 젖을 물지 않으려 하던 아기도 엄마의 노력에 의해 다시 젖을 잘 물 수 있게 된다. 유두 혼동이 심한 아기라면 원칙을 가지고 모유수유를 시도해 보도록 하자. 유두혼동이 생긴 아기에게는 배가 너무 고픈 상태에서 젖을 물려서는 안 된다. 모유는 젖병과 달리 젖이 사출되기 까지는 시간이 걸리는 법이다. 나오지 않는 모유를 먹기란 더 힘들 것이다. 

첫째날, No Bottles, No Breast!

아기가 엄마 젖에 오는 것 조차 거부 할 때는 억지로 젖을 물리려 하지 말자. 싫어하는 아기에게 억지로 젖을 먹이려 하면 엄마 젖에 대해 좋지 않은 감정을 가지게 된다. 하루 동안은 컵 수유나 스푼 젖병을 이용하여 수유를 한다. 

둘째날, No Bottles, Offer the breast for comfort!

아기가 원할 때 마다 젖을 대준다. 거부하면 아기를 잘 싸서 편안하게 한 후 다음날 시도한다.

둘째 날 이후, 가슴으로의 이행

엄마 젖을 편안하게 받아들이기 시작하면 배고프기 30분 전부터 수유를 시작하고 엄마 젖을 먹기 시작하면 익숙할 때까지 인공 젖꼭지 사용을 중지한다.

심한 유두혼동을 보이는 아기라면 가슴으로 이행 전 아기에게 손가락운동(아래쪽과 바깥쪽으로 혀 누르기)을 하면 젖병에 익숙해져 수유 시 혀가 입안에서 나오지 않는 아기들에게 혀가 밖으로 나오게 해 엄마 젖을 효율적으로 빨 수 있게 한다.

손가락 운동 방법 

1. 엄마는 손톱을 짧게 자르고 손을 깨끗이 씻는다.

2. 검지손가락 손톱이 아기 혀 쪽을 향하도록 아기 입에 넣는다.

3. 손가락을 넣을 때는 한마디나 한마디 반 정도를 넣어 30초 동안 혀를 누른다.

4. 손가락을 서서히 돌려 손톱이 아기 입천장에 오도록 회전한다.

5. 다시 손가락으로 아기 혀를 30초간 눌러준다.

6. 아기 혀를 압박하면서 서서히 손가락을 빼낸다.

7. 아기에게 젖 물리기 전 이 운동을 여러 번 반복한다.

한국마더세이프전문상담센터 상담원 : 윤순정 RN (☎1588-7309)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