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녕하세요 지난 14일 출산한 남아를 키우고 있습니다. (출생 후 12일 경과) 출생시 몸무게가 3키로이고 바로 좀 줄어서 2.86kg으로 시작하고있는데요 ^^  모유수유를 하고있는데 몇가지 궁금한 사항이 있어서 이렇게 마더세이프에 도움을 요청합니다.

  1. 몸무게 증가가 적당한 것 인가? 

태어나서 모유를 물렸는데 몇 번 정도는 혼합수유를 하였습니다. 아이가 너무 배가 고파해서요. 그런데 몸무게가 이제 3.22kg인데 아이가 너무 적게 먹어서 적게 늘고 있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모유수유시 적당한 체중증가를 알고 싶습니다.

모유수유아의 3~4개월 평균 체중 증가는 주당 170g 안팍입니다. 출생 후 가장 많이 빠진 몸무게를 기준으로 현재 몸무게와 비교해 보시면 됩니다.  2주 지난 상태에서 잘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2.젖을 물릴 때 자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아이가 젖을 물리면 금방 잠이 듭니다. ㅠ.ㅠ 귀도 만져보고 꺠워도 보는데 젖만 물면 쿨 자요..ㅜ.ㅜ 그래서 내려 놓으면 또 배가 고프다고 칭얼대고 또 물리면 자고 칭얼대고를 반복합니다 어떻게 해야하나요?? 

아이는 배고파서 젖을 찾기도 하지만 빨려는 욕구 때문에 젖을 찾기도 합니다. 아직 모유수유 학습이 덜된 상태이니 원할 때마다 젖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젖을 찾더라도 금방 잠이 드는 경우에는 트림을 시키듯 등을 두드리거나 기저귀를 갈아주는 것, 속싸개를 풀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3. 모유량을 어떻게 측정해야하나요? 

아이가 말똥 말똥할때 젖을물리면 한 20분정도 물고 목구멍으로 젖이 넘어가는 느낌은 받습니다만 매번 어느 정도 먹는지 감이 잡히지를 않습니다. 부족한 것 같아서 얼마나 더 모유가 생겨야 하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유축해 둔걸 먹이면 한시간반 간격으로 60cc 정도 먹는데요. 실제 젖을 빨때도 그 정도가 되서 잘 빨고 자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하루 대변 2~5번, 소변 8회 이상이라면 먹는 양이 충분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유축하는 양은 실제로 아기가 빠는 양보다 적습니다. 유축해 놓은 젖을 먹이기 보다 아기가 원할 때마다 젖을 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4주 이전 젖병, 공갈젖꼭지 사용은 유두혼동을 일으키고 젖양을 줄게 합니다. 

4. 혼합수유 해도 되나요? 

대부분 제가 직접 수유를 하는데 젖량이 딸리면 하루에 60cc정도는 분유를 먹이는데 이게 초반에 제가 젖이 돌지 않아서 어쩔 수가 없는데… 혼합수유 하다보면 완모 실패한다는데 양이 적어서 애가 칭얼 대더라도 일단 자주 물리고 보는게 나은지.. 아니면 혼합수유라도 해서 아이의 배고픔을 달래야 하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혼합수유 보다 아기가 원할 때마다 젖을 물리시기를 권합니다. 꼭 혼합수유가 필요하다면 일정한 시간에 주기보다 매일 다른 시간에 주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분유를 자주 주는 편이라면 서서히 분유를 줄여가십시오. 

5. 젖량이 늘기는 할까요? 

위의 경우들을 보시면 혹시 제가 젖량이 부족한 상태인지.. 아니면 출산 초반이라 그런건지요? 어떻게 하면 젖량이 늘까요? 여기 저기 많이 찾아보기는 하는데 정말 모르겠습니다.ㅜㅜ 언제쯤이면 혼합수유 없이 모유만 먹일 수 있을런지요??  초보엄마라 질문이 많습니다. 답변 주시면 넘 감사하겠습니다. 

생후 60일까지 얼마나 자주 아기에게 젖을 물리느냐에 따라 젖양이 늘어나게 됩니다. 젖을 자주 물리는 것, 젖을 완전히 비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트레스 등은 젖양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편하게 마음을 먹고 자주 아기에게 젖을 물려 보세요. 잘하고 계시니 자신감을 가지십시오

다음미즈넷 상담방 루시 님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