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Q. 첫째를 시험관으로 낳았다고 해도 자연임신 가능 한가요? 

첫째를 시험관으로 낳았어요. 다낭성난소라고 해서요. 아기를 낳고 2년이 지난 지금까지 거의 규칙적(30~31일을 주기로)으로 생리를 하고 있는데요. 

첫번째 문제는 남편이 숙제를 별로 안 하는 성격-한달에 한번도 안 할때가 많습니다

두번째 문제는 둘째는 자연임신하고 싶다는 것입니다.

세번째 문제는 남편이 술을 자주 마시고 저도 따라서 자주 마시는 것이고요,

네번째 문제는 둘다 나이가 많다는 것입니다. 남편 42, 저 34 

그럼에도 불구하고 둘째를 가지고 싶어서 글 올립니다. 

1. 규칙적으로 한다는 건 다낭성이 없어졌을 수도 있다는 건가요?

2. 다낭성이라면 생리를 한다해도 배란이 안되었을 수도 있다는 말이 사실인가요?

3. 다낭성이든, 아니든 생리가 거의 규칙적이니 배란일에 맞추어 숙제를 열심히 하면 

첫째를 시험관으로 낳았다고 해도 자연임신 가능 한가요?

참고로 시험관할 때 클로미펜같은 약을 먹지 않고 자연배란일에 맞추어 난자 채취 했습니다. 한 알만 먹어도 너무 많은 난포가 자라서 약을 못 쓰겠다고 해서요. 

A.(마더세이프) 현재 생리를 규칙적으로 한다면, 첫째를 시험관으로 분만하셨더라도 자연임신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다낭성 난소를 가진 환자의 경우, 무배란성 출혈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병원에 내원하여 정확한 배란날짜를 잡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Q. 모유양 늘리는 법 

25일된 애기입니다. 

제가 젖이 4~5일 정도부터 나왔구요.(애기에게 먹일만큼의 모유) 처음 에는 혼합으로 시작해서 지금 모유만 먹인지 12일째 되고 있습니다. 

애기가 먹고난후 유축을 해도 손으로 짜도 거의 않나올정도로 없습니다.2틀전부터 애기가 모유가 부족한지 젖을 한 5분 빨다가 칭얼대기 시작합니다. 

애기가 점점 먹는 양이 늘어날텐데 거기에 맞게 모유도 같이 늘어야 하는데 어떻게 해야하나요? 지금은 한쪽 15분씩 양쪽을 30분을 먹이는데 (5분만 빨다 자서 거의 깨워가며 아니면 자면서 먹는것도 그냥 냅두면서) 자면서 물고있는것은 열심히 빨지는 않지만 그래도 오래 물리고 있음 젖양이 늘어날까요?? 않나와도 자꾸 물리면 는다고 하셨는데 자면서 물고 있으면 그것도 효과가 있나요?? 

A.(마더세이프) 젖을 먹인 후 손으로 짜봤을 때 젖이 안나온다면 아기가 후유까지 잘먹는걸로 보여집니다. 

젖이 적은 어머니들은 자주 젖을 바꿔 물리는게 효과가 있습니다. 물고 자게 두기 보다 반대쪽으로 바꿔 물려 보시고 소변양이 6~8번, 대변을 2~5번 이상 본다면 모유만으로 젖양이 충분하다는 증거입니다. 참고 하시고 젖양은 자주 물리고 오래 물리면 늘어나게 되어 있습니다. 심리적인 면도 젖양에 영향을 주므로 자신감을 가지십시오.

* 다음 미즈넷 계획임신과 모유수유 상담실에 올라온 내용 입니다.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