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Q. 안녕하세요 이제 23일째된 신생아 엄마입니다.

조리원에서 아가가 유두혼동+ 젖양부족으로 젖먹기를 거부했습니다. 

중간에 황달이 심해져서 집중치료실에 하루정도 있다가 오고, 제 젖양 부족하다고 분유 보충하다보니 아가가 젖병을 선호하더군요.. 

날잡아서 억지로 젖먹이게 하고, 분유 중단하고 이런저런 방법을 써봤지만.. 계속 까무라치게 울어서.. 조리원 실장님도 포기하고,, 일단 친정에서 다시 시작하려고 맘을 잡고 왔습니다. 

돌아와서 바로 모유실감젖병등 최대한 엄마젖에 익숙할 수 있게 우선 젖병을 가려서 쓰고 있고 ( 아가혀를 밑으로 내리고 유두물듯이 젖병 최대한 깊숙하게 물게 하고 있습니다.) , 모유는 계속 유축해서 젖병으로 먹이고 있습니다. 

중간중간 한번씩 젖을 물려보면 예전에 비해 가끔 조금씩 먹기는 하는데.. 2분도 채 안먹고 멈춰버립니다. 본격적으로 모유 수유 도우미등 불러서 도움을 얻을 까 생각중인데.. 중간에 드는 고민이..3개월후면 복직을 해서 어차피 직수할 수 없는 상황이니 그냥 유축해서 모유를 먹여도 되지 않을까란 생각이 들더군요.. 

제 문의 사항은 

1. 직수랑 유축해서 먹이면 차이점이 뭐가 있는지? 

2. 3주가 됐지만 유축하면 많이 해봤자 양쪽 합쳐 80ml 나옵니다(평균 60ml) 젖양이 아가한번 먹는것으로는 부족한데.. 유축으로 계속 늘릴 수가 있을까요? 

6개월은 어떻게든 혼합수유하고 싶은데 포기하지 않게 도와주세요.. 

(마더세이프 답변)

직수를 하면 가장 좋겠지만 그럴 수 없는 상태시라면 모유를 짜서 젖병으로 주는 방법이 직수 다음으로 좋은 방법입니다. 대신 젖병으로 주더라도 모유를 먹일 때처럼 가슴에 가장 가깝게 안아서 먹이는 것이 정서적인 면에서 좋습니다. 

또, 3주 되었다고 하셨는데 분만 후 3개월까지는 얼마든지 젖양이 늘 수 있는 시기입니다. 아기가 직접 빨을 때처럼 많은 양이 유축기를 통해 나오지는 않지만 2시간에 한번, 밤에도 1~2번 씩 유축 하시고 유축해서 먹이시더라도 모유를 계속 물려보세요. 아기가 커감에 따라 잘먹는 아기들도 있습니다. 모유 물리기 전 젖을 짜내어 사출반사를 유도 후에 물려보시고 자세를 바꿔가면서 물려보세요. 아기가 좋아하는 자세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출처 : 다음미즈넷 모유수유 상담방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