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현경 마더세이프 부센터장(관동대 제일병원 산부인과 교수)이 육아방송 “조영구-신재은의 육아매거진”에 출연 “모유수유”에 대해서 설명한 내용을 몇차례 나누어서 게재한다.

Q11. 얼마 전 엄마가 만취한 상태에서 젖을 먹인 아기가 사망하는 사건이 외국에서 있었는데 알코올 섭취가 어떤 영향을 주는지 자세히 알려주세요.

엄마가 술을 드시면 엄마의 혈중농도와 젖양의 혈중농도가 같습니다. 그래서 우리들이 술을 먹었을 때와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계속적인 알코올 섭취는 신경발달장애를 가져와서 요즘에 이슈가 많이 되는 주의력결핍장애와도 연관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가끔
1잔 정도의 술은 수유 중에도 허용이 되서 1잔의 술을 마신 후에는 2~3시간 이후에 아이에게 수유를 한다면 크게 문제가 될
것은 없습니다. 모유속에 들어갔던 알코올이 시간이 지나 혈중농도가 낮아지면 다시 엄마혈액내로 나오게 되거든요… 수유중에 모임이
계획되어 있다면 미리 유축을 해 놓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겠구요…

Q12. 그밖에도 모유수유 기간에 엄마가 특히 조심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크게 조심해야 할 것은 없습니다만 금연과 금주는 해주시는 것이 좋겠고, 수유 중에 일부러 음식을 가려먹거나 할 필요는 없습니다. 많이 묻는 질문 중에 소량의 커피도 아이에게는 크게 상관이 없다는 보고가 많습니다.

하지만 아이가 보채는지 잠을 잘 자는지는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접종은 수유중에 거의 모두 가능해서 풍진이나 간염, 자궁암백신 등은 모두 맞아도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Q13. 모유를 끊지 못해서 계속 먹인다는 엄마들도 있습니다. 적당한 시기에 무리 없이 젖을 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너무 급하게 서두르지 않고 아이가 적응 할 수 있을 만큼 수유량을 줄여나가시면 됩니다. 아이가 보챌 때는 꼭 배고픈 것이 아니라 엄마의 사랑을 원하는 것일 수도 있으니까 아이가 원하는 것을 만족시켜 나가면서요….

모유수유의 장점중에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엄마 아빠와의 유대감 형성입니다. 생후 첫 1년동안 유대감을 잘 형성한 경우 그 아이가 성장했을 때 훨씬 더 긍정적이고 자신감 있는 성인이 된다는 것이 알려져 있거든요…

Q14. 모유수유에 성공하기 위해서 가장 신경 써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앞서 말씀 드린 것 같은데요.. 한번 더 강조 드리면, 교육을 받고 책도 읽어야 하지만 책보다는 교육을 받으시는 것이 모유수유 성공율이 높습니다.

가능한 일찍 수유를 시작하고 모자동실을 하면서 다른 보충식을 먹이지 않고 아이가 원할 때마다 모유수유를 하십시오. 그리고 자신이 어려울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동호회나 모임에 가입을 하시는 것도 좋구요… 그렇게 모유수유를 성공하고 나면 자신감을 얻게되고 육아에 어려움이 없어진답니다.

그리고 교육은 본인 뿐만 아니라 남편분이나 산후도움을 주실 분과 같이 받으시는 것이 효과적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Q15. 한국마더세이프상담센터에서 모유수유 관련 상담을 하고 싶다면 어떻게 참여할 수 있나요?

1588-7309 로 전화를 하시면 마더세이프 전문 상담사가 친절하게 상담을 해주실 겁니다

모유는 아기에게 가장 완벽한 음식이라고 합니다. 또 모유를 먹이는 동안 엄마가 느끼는 뿌듯함과 행복은 말로 다 할 수가 없어요. 게다가 1년 모유 먹으면 10년 병원비가 절약된다고 합니다.^^

젖이 안 돈다고 너무 빨리 포기하지 마시고, 그럴 때마다 더 자주 젖을 물려서 모두들 모유수유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