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 된 아기입니다. 평소 젖을 물리면 잘 먹고 자는데 가끔 제가 이해 못할 행동을 합니다. 젖이 부족하다는 신호인지..잠이 온다는 신호인지..아님 어떻게 해달라는 건지..

어떨 때는 애기가 원하는걸 못 맞춰줘서 인지 신생아가 잠도 안자고 2~4시간을 깨서 젖을 물었다 잠깐 잤다 다시 깨서 울며 젖 찾기를 반복합니다. 어떻게 해달라는 건지 알 수가 없으니 참 답답하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글에서 보듯 아기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엄마들은 궁금해 하고 있다. 말을 할 수 없는 우리 아가들은 신체 행위, 움직임, 호흡패턴, 외부자극의 반응 수준을 통해 원하는 것을 표현한다. 이런 아가들의 욕구를 충족 시키기 위해서는 아기가 보내는 신호에 귀 기울일 필요가 있다.


Q: 엄마와의 놀이를 원하는 신호들은 무엇인가요?

A: 눈은 크게 뜨고 밝으며 얼굴-눈썹이 올라가고 얼굴이 밝아지며 양손이 열리고 손가락들이 살짝 굴곡된다. 시선은 상대방의 얼굴을 쳐다보거나 미소 짓고 부모에게 다가가는 등의 피드백을 보이며 이야기 하는 듯한 소리(옹아리, 수유소리, 깔깔댐)를 내어 관심을 유도한다.

Q: 휴식을 원하거나 변화를 원하는 신호들은 무엇인가요?

A: 눈을 깜빡이거나 꽉 감으며 눈이 멍하고 시선이 밖으로 향한다. 얼굴표정은 찌푸리고 눈썹이 내려가고 빠는 동작이 증가하며 입술을 삐죽 내밀며 냉정한 표정을 짓는다. 혀를 내밀고 기침하는 표정, 이마에 주름을 만든다. 움직임은 매달리는 자세를 취하거나 손가락, 발가락을 쭉 늘린다. 발 움직임이 증가하고 손을 빠르게 돌리거나 스스로 꼭 쥔다. 손을 맞잡고 옆으로 머리를 젖는다. 멀리 빠져나가고 팔을 멀리 치거나 밀어낸다. 우는 동작을 하고 몸을 뒤로 젖히고 딸꾹질을 하거나 빠는 소리가 증가하고 한숨, 흐느낌, 하품을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Q: 아기가 깊은 수면상태일 때는 무엇을 해야 하나, 기다림이 필요하지 않을까?

A: 아기가 깊은 수면상태에 있을 때 수유를 하려는 부모들은 아마도 좌절감을 경험하게 된다. 깊은 수면의 상태(Deep Sleep)일 때는 눈 움직임이 없다. 얼굴 움직임은 규칙적인 간격을 두고 가끔씩 빠는 움직임만을 보이며 호흡 패턴이 부드럽고 규칙적이다. 자극에 대한 역치가 매우 높기 때문에 웬만한 자극으론 아기를 깨울 수 없다. 수유를 하거나 마사지를 하기 위해서는 기다림이 필요하다.

Q: 아기에게 마사지 하기에 가장 좋은 때는 아기가 어떤 상태일 때 인가요?

A: 조용한 각성상태일 때 아기들은 부모에게 훨씬 즐겁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신체 행위를 최소한만 보이며 눈은 밝고 크게 뜨며 얼굴 움직임이 밝고 빛나는 표정이고 호흡 패턴이 규칙적이다. 아기들은 환경에 주의를 기울이며 어떤 자극이든지 보이는 것에 집중한다. 이 시기야말로 부모가 아기에게 마사지를 하기에 가장 즐거운 상태이다. 마사지 타법은 이 상태에서 가장 잘 견뎌진다. 때론 음악이나 노래 부르기도 효과적이기도 하다. 조용한 터치와 마사지를 제공하고 보거나 듣거나 느끼거나 빨 무엇인가를 제공하는 것은 조용한 각성 상태를 유지하게 한다.사용자 삽입 이미지

Q: 아기가 울음을 보일 때 울음의 이유는, 그리고 무엇을 해주어야 하나?

A: 신체 행위가 증가되고 피부색이 변하고 눈은 꽉 감겨있거나 뜰 수 있고 얼굴을 찡그린다. 호흡 패턴은 보다 불규칙하고 기분이 좋지 않은 외부 자극이나 내부 자극에 극도로 반응을 보인다. 울음은 아기의 의사소통 신호이며 환경이나 아기 내부 (피로, 배고픔, 통증 또는 스트레스) 로부터 오는 불쾌한 자극에 대한 반응이다. 울음은 아기가 한계에 다다랐다는 것을 가리키는 것일 수 있다. 울음의 이유를 찾고 아기를 천천히 옮기고 터치를 멈춘 후 자세를 바꾸는 것이 좋다. 가능한 한 조용한 환경을 조성하고 아기를 지지하라.

글. 한국마더세이프전문상담센터 윤순정 RN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