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Q. 유두에 상처가 나고 모유가 턱없이 부족해요? 

첫아이가 7개월만에 태어나는 바람에 제대로 젖도 못물려본게 너무 미안하고 마음 아파서 둘째 때는 꼭 오랫동안 양껏 먹여야지 다짐했는데 이번에도 힘든가봐요ㅠㅠ 

아기는 너무 건강하고 식욕도 왕성한 것 같은데 제 모유양이 턱없이 부족한지 먹고 보채고 잠을 못자요ㅠㅠ 그보다 더 참기힘든건 유두에 상처로 인해서 껍질이 다 벗겨져 헐어버려서 아기가 빨거나 유축기로 짜면 정말 너무아파서 (제가 해외사는데) 이 겨울에 땀이 뻘뻘 날정도에요ㅠㅠ 

그렇게 참고서라도 아기가 넉넉하게 먹을수있음 괜찮은데 그게 아닌거같아 넘 속상해요ㅠㅠ 어젠 도저히 안되서 신생아분유를 한번 먹여봤더니 양껏 먹었는지 정말 푹 자더라구요…. 어떻게 해야할까요ㅠㅠ 모유를 포기하자니 너무 맘 아파 눈물나구 계속 먹여보자니 고통이 말로 표현안될 만큼 심해요ㅠㅠ 저 어떻해야하나요ㅠㅠ??? 

(마더세이프 답변)

정상적으로 모유를 잘 물렸을 경우 유두에 통증은 생기지 않습니다. 아기가 얕게 유두만 물을시 딱딱한 아기의 입천장에 유두가 쓸리면서 상처가 나게 되는 것입니다. 아기가 입을 하품하듯이 크게 벌리도록 기다려 주시고 아랫유륜이 안보일 정도로 깊게 물려주세요. 

깊게 물어야 젖양도 늘고 유두에 통증이 생기지 않습니다. 유축기 사용시에도 압력은 평소보다 낮추시고 깔대기의 사이즈가 본인의 유륜 사이즈와 맞는지 확인해 보십시오. 

수유나 유축을 안할 시 유두 끝에 모유를 바른 후 공기중에 말리시는 것도 상처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값진 일에는 어려움이 따르기 마련입니다. 힘내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Q. 시간 간격을 꼭 3시간 맞춰 먹여야하는 건가요 ? 

오늘로써 58일 되었네요. 유축해서 먹이다가 직수로 바꾸서 먹이는데,, 시간 대중이 없어요.

애기가 찾을때마다 먹이는데..특히 7시에서 10시 사이는 아기가 목이 터져라 울면서 젖을 안빨려고 해요.. 

그래서 항상 분유를 타서 주는데,, 분유먹고 찡찡 대다 10시가 지나면 잠이 들어요..

잠을 자면 길면 5시간 5시간 30분도 자네요.. 유축해서 줄 때는 시간에 맞춰 줄 수가 있었는데 직수를 하다보니 시간맞춰 주기가 힘들어요. 

아기가 빨다 곧 자버리면 깨워서 먹이기가 쉽지 않고.. 그래서 눕히면 깨고.. 깨면 또 먹이게 되고.. 

1 시간 간격을 꼭 3시간 맞춰 먹어야하는건가요….

2.그리고 밤에 너무 길게 자는건 아닌지,, 그럼 깨워서라도 먹여야 하는건지.. 너무 길게 자느라 탈수가 오는건 아닌지..

3.유축해 놓은 모유나 분유를 먹다가 남는 경우 있잖아요.. 그건 어떻게 해야하는건지.. 버리기도 그렇고,그렇다고 다시 냉장보관해 놓아도 되는건지.. 실온에 두려니 혹 상할까봐 걱정되고.. 어떻게 해야할까요..

 

(마더세이프 답변)

신생아의 경우 시간간격을 맞춰서 주시는 것이 어머님 말씀하신 대로 탈수를 예방하기 위해 필요하지만 두달이 넘어가는 아기에게는 아기의 먹으려는 욕구를 따르는 것이 더 좋습니다. 100일이 지나면 굳이 깨워서까지 먹일 필요는 없습니다. 

유축해 놓은 젖의 보관은 방금 짠 모유의 경우 실온에서 6시간까지 보관이 가능하나 냉동상태에서 녹인 모유는 보관이 되지 않습니다. 단, 아기가 먹고 남은 경우라면 다시 냉장고 보관은 어려우며 모유를 한번에 많은 양 짜서 보관하지 마시고 보통 양으로 나눠서 보관하는 것이 더 추천됩니다. 

* 다음미즈넷 마더세이프 모유수유 상담실에 올라온 사례입니다.

    많은 상담 바랍니다. 상담전화 1588-7309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