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Q 치과치료 후 임신 괜찮을까요?

배란일이 안 맞아서 병원에서 배란유도제를 복용후 배란일을 잡았습니다. 근데 이빨이 아파서 배란일이라고 말해주신 날 치과 치료를 받았습니다.

이빨을 빼야한다고 해서 x-ray 촬영도하고 이빨도 뽑고 지금은 약을 처방받아 약을 복용하고 있는데, 이렇게 하고서도 임신이 되어도 괜찮은지 궁금합니다.수정이 되려면 하루가 걸린다고 책에서 본적이 있어서 괜찮을 것 같기도하고, 혹시 수정이 되었는데 약을 복용해서 혹시 태아에게 안좋은 영향을 미칠까봐 걱정이 됩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마더세이프입니다.

임신중 또는 모유수유중에 치과진료는 가능합니다. 자세한 상담은 복용하시는 약명과 x-ray 노출의 정도를 확인해야 합니다. 콜센터 1588-7309로 연락주시면 도와드리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Q. STD 검사에 관련해서 문의 드립니다

몇일전 7주차 계류유산이 되었습니다( 6주차 심장소리까지 들은후 ) 계류유산의 이유는 염색체 이상이라고는 하나 혹여나 저에게 문제가 있지는 않을까, 여러가지 면에서 다음 임신을 위해 병원에서 하는 모든 얘기에 귀 기울고 있는중인데요

제가 임신 6주차에 산전검사를 했을때 성병과 등등에 아무 문제 없다는 결과를 받았는데요. 병원에서는 질염이 있을경우 박테리아가 계류유산의 이유가 될수 있다면서 STD 검사를권하더라구요(의사가 아닌 상담사가요 제 상태를 전혀 모르는 분이요)

질염은 모든 여자들이 조금씩은 있는걸로 아는데 질염이 조금있다고 꼭 그 검사를 받아봐야 할까요? 그 박테리아는 소변검사때는 안나타나고 꼭 질검사를 받아야 확인 가능한가요? STD 성병 검사라는데요…..질염이 가끔 조금 있는데…요…그 검사가 필요하나요?

안녕하세요, 마더세이프입니다.

계류유산의 경우, 보통 염색체이수성이 가장 많은 원인을 차지하지만 드물게 자궁기형, 염증, 면역질환, 내분비질환으로 인해서 유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1회의 계류유산으로 상기 원인을 찾기 위해 모든 검사를 시행하진 않지만, 평상시 질염의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STD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추후 임신 유지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 다음미즈넷 마더세이프 계획임신 상담실에 올라온 사례 입니다.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