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Q. 모유량이 부족한 것 같아요?

지금 4주째 들어가고 있어요~ 제가 느끼기에는 젖이 빨리 안도는 것 같아요

젖을 완전히 빨리고 3~4시간 정도는 있어야 좀 부는 느낌이 듭니다~ 젖이 충분히 불었을때에는 양쪽 다 물리면 2~3시간 정도 자는것 같은데,  아기가 1~2시간마다 젖을 찾으니까 젖이 충분히 차지 않은 상태에서 물리고 그러면 부족해 하고 잘 못자고 그러네요~ 그래서 분유로 보충하고 있어요~ 보충은 하루에 2~3번 정도 80~100정도 주고 있습니다~ 보충하기전에 무조건 일단 젖을 빨리고는 있고요~

새벽에는 1~2번 정도 일어나서 수유하고 있어요~ 젖이 빨리 안도는것 같은데 자주 빨리면 빨리 돌게 되나요? 젖량을 좀 늘릴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그리고 지금처럼 혼합하고 있는데 혼합하는 경우에 결국 모유수유 실패하게 된다고 하던데 지금처럼 하는 방식을 계속 유지해도 모유수유를 할 수 있을까요?

A. 안녕하세요? 마더세이프입니다

젖양을 늘리기 위해서는 약이나 음식 보다 젖을 자주 물리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3주, 6주, 3개월의 시기들을 성장급등기라고 합니다. 이 시기에 아기는 더 자주 젖을 찾게 되는데 정상적인 소견이며 젖양을 더 늘리기 위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분유 보충의 양이 너무 많으면 소변량이 6~8번 이상 대변이 2~5번 이상이라면 분유 보충을 서서히 끊으셔야 될 듯합니다.

분유로 많은 보충을 하게 되면 위의 용적을 늘려 버려 모유를 주더라도 양이 안차게 됩니다. 어제 3번 분유 보충을 했다면 오늘은 2번 내일은 1번으로 줄여 끊어보십시오.

사용자 삽입 이미지

Q 밤중수유 기간이 너무 짧고 울기만 합니다?

이제 7개월 됐는데요. 뒤집기 시작하면서 밤에 깨서 울더니 지난주부터는 2~3시간마다 일어나서 울어요.

어젠 1시간마다 일어나네요… 뒤집는것두 아니구 그냥 갑자기 자다 죽어라 울어요.

젖을 물리지 않는한 계속 울어요. 토닥여도 보고 안으면 아예 깨서 울고….

계속 젖을 물려 재워야 하나여? 그러기엔 시간 간격이 넘 짧아서 …

A. 안녕하세요. 마더세이프 입니다.

7~8개월이 되면 분리 불안을 느끼는 시기가 옵니다.

그 때가 되면 잘 자던 아이도 자다 깨고 그러는데요.

심리적인 안정을 찾기 위해 젖을 찾는 것이니 꼭안아주시거나 젖을 물려 주십시오.

밤중 수유는 9개월 경부터 서서히 끊으시면 되니 아기가 힘들어 한다면 좀더 기다려 주십시오.

이제 7개월 됐는데요. 

덧) 이 글은 다음미즈넷 마더세이프 모유상담실에서 상담된 내용 입니다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