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Q. 젖양이 적은 것 같은데 유두혼동이 와서 걱정입니다?

이제 아기가 한달이 되었고 모유수유를 하려고 하는데 젖양이 어떤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잘모르고 병원 부터 조리원까지 혼합수유를 해서 처음 집에 와서 완모를 하려고 낮 동안 젖만 물렸는데 몇분 못 빨고 잠들어 버리고 잠도 깊이 못자고 몇분만에 깨더니 얼마후 부터는 낮동안 별루 먹지도 않고 계속 잠만 자더니 저녁에 일어나 너무 배고파 합니다.. 매일 새벽 4시까지 젖을 물리기를 반복하고 젖을 물고 잘 안나오는지 몸부림을 쳐서 너무 안쓰러워 분유 60정도 두번 정도 먹였습니다.

모유를 하겠다고 아기를 굶기는 것 같아 너무 괴롭습니다. 그래서인지 모유수유에 대해 저도 너무 큰 스트레스를 받고…소변양이 8회이상 작은 것 같지는 않은데 변도 많이는 아니지만 두번 정도 봅니다. 몸무게는 아직 재지 못했구요.

젖이 도는 느낌도 별로 없고 부는 느낌도 아이를 안물리고 분유로 대처 할때 조금 돌고..손으로 짜면 맺히고 한쪽 수유를 하면 다른 쪽이 세어서 잘 나오는 줄 알았는데 아이가 빨면 넘기는 소리도 없고 마른 느낌이 납니다.

처음이라 어떻게 해야할지 매일 아기가 안쓰러워 울고 모유에 대한 부담 때문에 저도 마음이 자꾸 조급해집니다.

이제는 유두혼동이 와서 너무 배고파해서 분유를 먹이려해도 분유통을 빨지 않고 빈젖을 빨고 놓고 울고 그럽니다. 제가 괴로워서 그모습을 보기가 너무 힘이드네요..

A. 안녕하세요. 마더세이프 입니다.

분만한지 한달 이라면 젖양은 얼마든지 늘 수 있습니다. 본인의 젖양이 적다고 생각하는 것도 젖양을 감소시키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임신 전보다 임신 후, 출산 후에 가슴이 커졌다면 우리의 몸은 모유수유가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자주 젖을 물려 수유호르몬을 분비 시켜야 하며 소변양이 8회 이상이라면 탈수에 대한 걱정은 안하셔도 될 듯합니다.

젖이 부는 느낌이 들고 안들고는 어머니들마다 차이가 있으며 젖도는 느낌이 안든다고 해서 시간을 더 둔 후에 짜는 것은 젖양을 더 줄게 만들 수 있으니 참고하십시오.

얼마든지 젖양이 늘 수 있습니다. 자신감을 가지십시오.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