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Q. 모유수유량

112일된 여아인데요.. 아이 몸무게는 9Kg 가까이 되어 좀 많이 나가요

모유수유 중인데 이이가 자꾸 젖을 먹으려고 하네요.. 4시간마다 먹었는데 언제부턴가 조금 먹고 1-2시간 후에 또 먹으려고 해요

손가락을 엄청 빨고 그때 안주고 손가락으로 입 옆을 톡톡 두드리면 성질까지 내면서 빨아요. 1개월 때 아이가 소화가 잘 안되서 자꾸 먹이다 보니 위가 많이 늘긴했는데 한동안 괜찮아졌었는데 다시 그러니 어째야 할지…

어떨때는 너무 적게먹어 젖을 짜 보관할때도 있고 어떨때는 너무 자주 빨아서 젖이 차기도 전에 달라고 해 보관해둔걸 줄때도 있어요..

아직 밤중수유도 하고 있고(밤중수유때는 조금 먹고 자요. 그래도 4시간은 자니까)

이유식도 이제 이틀 시작단계인데 아기숟가락으로 한두숟가락 먹으면 젖달라고 울고 불고… 100일지나면 좀 괜찮을줄 알았는데 힘드네요

A. 안녕하세요. 마더세이프 입니다.

아기가 3주, 3개월, 6개월이 되면 성장급등기라는 것을 겪게 됩니다. 그 시기에 평소보다 엄마젖을 자주 찾고 집착하기도 합니다. 이것은 정상적인 성장과정이며 그 시기가 지나고 나면 다시 좋아집니다. 원할 때 마다 주시는게 좋습니다. 또 3개월까지 모유 먹는 아기들의 성장속도가 빠른데 그 후 부터는 체중증가 속도가 더뎌집니다.

음식에 대한 알러지를 막기 위해 이유식의 시작 시기로는 만 6개월이 적당합니다. 엄마와 아빠 중에 알러지가 있는 경우라면 시작 시기를 좀 더 늦추시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이른 것으로 보여지니 아기가 원할 때마다 젖 물리시고 이유식은 만 6개월 이후에 시작해 보는 것이 어떨까요?

** 다음미즈넷에 있는 마더세이프 모유상담실 상담 내용입니다.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