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더세이프 치과 자문의 신동렬 루덴치과 원장이 육아방송 “조영구-신재은의 육아매거진”에 출연 ” <임신 중 치과치료에 대한 오해와 진실>에 대해서 설명한 내용을 두차례 나누어서 게재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Q1.임신 중 치과치료지침서가 나왔는데요. 이런 지침서가 나온 이유는 무엇인가요?


치과치료에 대한 많은 오해가 있었고 그러한 것은 임신부 뿐만 아니라 산부인과 의사, 치과의사 모두에게 있었습니다. 치과질환은 통증을 동반하는 경우도 상당히 많은 데도 불구하고 아이가 걱정되서 치료를 받지 못하는 임신부도 많았고 우리나라에는 지침서라는 것이 없어서 2011년 마더세이프 중점 과제로 작년 결정해서 이렇게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Q2. 임신 중 치과치료에 대해 우리가 얼마나 알고 있는지 O,X로 알아보겠습니다. 함께 맞춰주세요.  임신을 하면 치과치료를 중단해야 한다? (O,X)


아닙니다. 가장 편하게 받을 수 있는 시기는 2기이긴 하지만 1기와 3기 때 치료가 불가능하다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임플란트나 발치 등의 치료를 해야 한다면 임신 2기로 치료를 미루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임신 1기나 3기 때 치료하는 것이 위험하다는 것은 아니나, 임신 2기가 아무래도 태아가 안정기이기 때문에 치과치료의 적기라 할 수 있습니다.


Q3. 임신 중에 치과 치료를 위해 방사선 사진 촬영이나 국소마취가 태아에게 위험하지 않다는 얘기인가요?


마취 등을 포함하여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대부분의 치과용 재료는 임신에 미치는 영향이 없습니다. 특히 방사선의 경우 1기때는 미치는 영향이 없고, 나머지의 경우, 납복 후의 촬영 시 태아에 미치는 방사선 양은 일상생활 중에 쬐는 양과 거의 유사합니다. 태아에게 미치는 방사선 양의 권고량은 0.03 Sv인데 치과 방사선촬영 14장의 양이 0.0000001.Sv로 매우적은 양이며 현재는 디지털로 전환되면서 그 양은 더 줄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Q4. 그런데 일반인은 물론이고 의료진 까지도 임신하면 치과 치료는 중단해야 한다는 인식이 보편화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 적지 않은 치과의사들은 치과 시술이 태아에 영향이 있지 않을까 하는 불안감에 치료를 연기하거나 중단하는 경우가 많으며, 더러는 치료 후 유산, 기형발생 같은 경우가 일어나 소송에 휘말리지는 않을까 하는 걱정으로 그러한 인식이 보편화된 것 같습니다. 환자 역시도 불안해하기 때문에 불안한 환자를 납득시켜서 치료하는 부담을 갖지 않으려는 것도 있겠습니다.


실제로, 미국의 경우 15년간 1만5천명의 치과의사 중 임산부 치과치료 후 유산 등에 의한 소송 건은 단 한 건 이였으며 이것 또한 관계없다고 결론이 났습니다.


Q5. 임신 시 치주치료는 조기 출산이나 저체중아 출산의 원인이 된다? (O, X)


아닙니다. 치과치료가 조기출산이나 저체중아 출산의 증거는 전혀없습니다. 오히려 임산부가 치주염을 가지고 있을 때 조기 출산이나 저체중아 출산의 원인이 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 부분에 대해 확실하다고 할 순 없습니다.


Q6. 출산 할 때까지 구강 질환 치료를 미뤘을 때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무엇인가요?


임신시에는 임신성 치은염이 발생합니다. 대부분 출산 후 소실되지만 치주염(풍치)으로 발전된 경우 소실되지 않습니다. 또한 충치가 방치된 경우, 아이에게 전파되면서 아이의 충치발생율 자체도 급속하게 증가하게 됩니다.


Q7. 그밖에도 임신 중 구강 질환을 치료해야 하는 이유를 더 말씀해 주신다면?


만약 구강내의 치아 뿌리 끝 염증 같은 것이 있는 경우, 간혹 봉와직염 등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있는 데 이는 심각한 급성 염증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태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관련 글 :  임신 중 치아나 잇몸에는 어떤 변화가 생기나요? -2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