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더세이프센터 치과 자문의 신동렬 루덴치과 원장이 육아방송 “조영구-신재은의 육아매거진”에 출연 ” <임신 중 치과치료에 대한 오해와 진실>에 대해서 설명한 내용을 두차례 나누어서 게재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Q8. 입덧은 치아 건강과 관계가 없다? (O, X)

입덧은 치아건강과 관련이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심하게 한다면 치아의 마모가 발생할 수 있고 타액의 산도가 올라가면서 산성음식에 치아가 취약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Q9. 입덧이 심해 자주 구토하는 산모가 치아를 보호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적은 양의 고단백 음식과 간식을 자주 먹도록 합니다. 구토 직후 산이 치아를 부식시켰기 때문에 바로 양치하기 보다는 30분 정도 후에 양치하는 것이 좋고 구토 직후에 베이킹 소다를 한 스푼 정도 물 한잔에 풀어서 헹구게 하면 부식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Q10. 임신시기에도 스케일링은 할 수 있다? (O, X)

당연히 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임신 2기 때는 스케일링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Q11. 임신 기간에는 양치질하다가 피가 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왜 그런 건가요?

임신성 치은염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임신 후에는 여러 호르몬에 의해 혈관이 확장되고 세균에 영향을 쉽게 받을 수 있는 상태가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Q12. 많은 임신부에게서 ‘임신성 치은염’이 나타나는데요, 치료법과 예방법이 있나요?

☞ 임신성 치은염이 발생하는 임신부의 대부분은 구강 위생이 좋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임신 계획과 더불어 스케일링 등의 예방적 잇몸치료 등으로 염증을 일으키는 치석이나 치태를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임신 중에는 더욱더 잇솔질이나 치실 사용으로 치아관리에 신경을 써야 할 것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Q13. 임신 기간에는 몸의 변화가 큰데요, 치아나 잇몸에는 어떤 변화가 생기나요?

☞ 임신 중 여성의 호르몬 변화는 임상적으로 구강건강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입덧으로 인해 치아부식이 증가되고 산에 대한 저항성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잇몸은 염증에 일반인보다 약한 반응을 보이게 되구요. 임신 말기와 수유기 때 타액의 성분이 변화하여 부식과 우식이 생기기 쉽다고 알려져 있으나 확실한 증거는 제시되지 않고 있습니다.

Q14. 그렇다면 임신 시기에 치아 건강을 위해 가져야 할 생활습관이나 관리 요령도 알려주세요.

탄수화물보다는 고단백의 음식을 먹고, 간식은 식사 후에 바로 먹는 것이 식사 사이에 먹는 것보다 유리합니다. 치약의 양은 되도록 적게 해서 양치 시 구토가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고 이것은 일반인들도 마찬가지 이지만 양치로 제거할수 있는 치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치실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 중에는 구강 근육의 움직임도 없고 타액 분비가 줄어들기 때문에 취침 전 양치는 더욱더 중요합니다. 또한 임신 중에는 생리학적 구강건조증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물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Q15. 출산 후 며칠 동안은 칫솔질을 하지 말아야 한다? (O, X)

절대 아닙니다. 반드시 잇솔질이 필요합니다. 간혹 미신에 의해 염증이 생기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Q16. 출산 후에 치아관리 요령도 알려주세요.

아이에게 균이 전파될 수 있기 때문에 철저한 위생이 필요합니다. 거의 일반인과 다를 건 없지만 출산 후 자신의 치아관리는 고스란히 아이의 치아관리로 이어집니다.

Q17. 오늘 임신 중 치과치료에 대한 궁금증들을 퀴즈로 풀어봤는데요, 책자를 구하고 싶거나 궁금증이 더 있다면 어디로 문의해야 하나요?

마더세이프센터에서 치과 자문을 하고 있기 때문에 마더세이프 콜센터나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더세이프 홈페이지에서 PDF 파일로 무료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저희 루덴치과 홈페이지에 글을 남기셔도 상세한 답변을 해드리겠습니다.

* 관련글 : 출산할 때까지 치과치료를 미뤘을 때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1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