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Q. 모유가 부족한 것 일까요?

51일된 아기엄마예요. 아기가 태어날때 4키로였고 많이 먹는편이예요. 병원에서 퇴원할때 80cc이상 먹으려고 한다고 그러더라구요. 지금은 속싸개 윗내복 기저귀하고 몸무게재면 6.1키로정도예요

조리원에서랑 집에와서 한동안 혼합수유했어. 300정도 분유보충하다 100대로 떨어지길래 큰맘먹고 분유는 중지하고 모유수유만 했어요. 많이 물리면 젖양은 늘어난다고해서 시도때도 없이 젖물렸어요

한 일주일정도 모유수유만 했고 종이기저귀 천기저귀 포항해서 하루 15번정도 쉬야했구요.응가는 모유수유만 하고나서부터 4일정도 안보더니 그 다음부턴 하루에 한번 보구요. 이제 완모에 접어 들었다고 생각했는데 어제 밤 열두시부터 평소 잠투정보다 너무 심하게 보채는거예요

모유수유만 하고나서부터 보통 열두시부터 새벽세시까지 잠투정 부리고했는데 오늘은 자지러지는거예요. 양쪽으로 40분 넘게 먹였구요.

젖이 모자라나싶어 분유80정도 줬더니 울음그치고 허겁지겁 순식간에 다 먹는거예요. 분유병 꼭지도 딱딱하고 잘안나온다는 아이통곡에서 산건데 투정도 안부리고 먹어요. 그러고도 모자라서 젖물렸는데 30분을 더 무네요

너무 마음이 아파요. 배고파서 운거같은, 밤에 잠투정한것도 배고파서 그랬나싶은게 완모했다는 기쁨도 잠시고 분유보충을 해야하나 고민이 되네요.

그리고 꼭 밤에만 젖이 모자란거같아요. 낮엔 먹고 자거나 놀거나하는데 이렇게 밤에만 모자란 경우도 있나요? 수유간격은 일정하지않구요. 배고파하면 물려요.

보통 15분에서 20분정도 물리고 양쪽다무는건아니고요 한쪽씩만 이렇게 물어요. 낮에는 한쪽먹으면 잠들어서 이렇게 먹으면 한시간이나 한시간반 길게는 두시간 짧게는 삼십분정도있다 또 찾구요 대중없네요.

밤에는 양쪽다물리고해도 계속 보채구요. 밤낮없이 물리는 중이라 유축은 안하고 있구요. 밤에는 새벽까지 먹고울고 반복하다 잠들면 2시간에서 3시간정도 잠들고 일어나면 수유 그럼 한시간반정도 더 자구요.

제가 뭘 잘못하고있나요? 혼합수유해야할까요?

그리고 밤에만 젖이모자랄수도 있나요. 참고로 혼합할땐 젖 차는 느낌이 났었는데 모유만 먹일땐 하루어느때고 젖차는 느낌이 없어..

A. 안녕하십니까? 마더세이프 입니다.

완모중에 소,대변 횟수를 보니 젖양이 적다고 하기는 어려울거 같습니다. 지금 시기에는 소변 횟수가 중요한데 15번 이라면 충분한 보충을 받고 있다 할 수 있습니다.

단 수분이 많이 함유된 전유를 많이 먹은 경우 수면 시간이 짧을 수 있습니다. 아기가 한쪽을 짧게 먹은 후에 다시 얼마 안되어 젖을 찾는다면 반대쪽 젖을 주지 마시고 먹었던 쪽 젖을 주는 것이 지방성분이 많아 포만감을 느껴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기가 계속 젖을 물게 되면 울혈감을 안느낄 수 있습니다. 울혈이 생기기 전에 아기가 먹기 때문이지 젖이 생성되지 않아 울혈감이 안드는 것이 아니니 너무 걱정하지 마십시오.

* 다음미즈넷에 있는 마더세이프 모유상담실 상담내용 입니다.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