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Q. 출근을 준비 중인데 젖병을 빨지 않네요?

모유를 먹고 있는데 출근 준비하느라 3주 전 부터 젖병을 빨렸어요. 그 전에 젖병 안 빨아 걱정했는데 별 거부감 없이 잘 빨드라구요. 그런데 지난주 토요일 부터 젖병을 안 빠네요.

그날 제가 잠깐 일보러 나가면서 어머님께 부탁드렸는데 그날 이후로 이번 주는 한 번도 젖병을 안 빠네요. 며칠 쉬었다 다시 빨릴까 했다가도 맘이 급해져서 오늘도 아침부터 엄청 울렸네요. 며칠 쉬는게 좋을까요? 아님 계속 물리는게 좋을까요? 아님 다른 방법 있을까요?

A. 안녕하십니까? 마더세이프 입니다.

젖병 물릴 때 아기에게 엄마의 체취가 묻은 옷이나 이불을 덮이는 것도 좋습니다.

또, 젖꼭지를 체온 정도의 온도로 데운 후에 먹이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막상 현실로 맞닥뜨리게 되면 아기도 적응해 나갈 겁니다. 아기를 믿고 모유수유에 꼭 성공하십시요.

Q. 가슴을 짜면 노란 물이?

37주 된 산모입니다.

30주정도 부터 가슴에 노란 딱지가 생기고 36주부터는 가슴을 짜면 노란물이 나옵니다. 이게 혹시 고름인가요?  아님 모유의 시작인가요? 투명하면서 노랗습니다.  만약에 젖이 도는 거라면 좋은거지만 그게 아니라면 병원에가서 진찰을 받아볼까합니다.

A. 안녕하십니까? 마더세이프 입니다.

분만을 앞두고 유선이 발달하면서 분만 전 투명하고 노란 모유가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냄새가 심하게 나거나 한 것이 아니라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듯합니다.

* 다음미즈넷에 있는 마더세이프 모유상담실 상담내용 입니다.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