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Q. 4개월 아기 젖을 먹는데 집중을 안해요?

4개월 아기를 남자아이를 키우는 초보맘입니다.

유축해서 젖병에 주면 집중해서 먹는데요. 젖을 물리면 딴데 쳐다보고 옹알이한번하고 젖을 먹는데 집중을 안해요. 유축해서 줘야 할까요? 아니면 계속 젖만 물려야 할까요? 아니면 젖이 부족할 때마다 분유를 주는데요. 분유로 바꿔야 할까요?

A. 안녕하세요. 마더세이프입니다.

아기가 백일이 지나면서 목을 가누게 되고 주변 환경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그래서 예전만큼 젖먹는데에 관심을 덜 보이게 되는데요. 그럴 때는 외부자극이 많은 곳보다는 방에 들어가서 수유를 하시고 조명을 낮추시는 것이 좋습니다. 분유를 먹게 되면 젖병에서 일정한 속도로 분유가 나오기 때문에 그 속도에 맞추지 않으면 아기가 사레에 걸리게 될겁니다.

먹으면서 장난도 치고 옹알이도 하면서 엄마젖을 먹는 것이 아기는 더 행복할 거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Q. 생후 6개월 비타민D와 철분제 보충

생후 5개월 접어듭니다.

다니는 소아과 병원에서 생후 6개월 이후로 비타민D와 철분제를 보충해야 한다고 하시더라구요. 모유수유 중이고, 서서히 이유식으로 접어들어 가면 철분제나 특히 비타민D는 겨울철이고 햇빛도 잘 못받고 하니 많이 부족할 수 있다고 하시네요.

어떻게 보충해줘야할지 다시 여쭤보고 싶네요

A. 안녕하세요. 마더세이프입니다.

병원에서는 써니디드롭스라는 비타민D를 수유시 젖꼭지에 1~2방울 묻혀서 먹이라고 하시는데.. 어떻게 해야 좋을지 모르겠어요.

의사 선생님 말씀이 일리가 있기는 하나 다른 방법으로도 비타민D나 철분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이니 야외에 나가 햇빛을 쬘수는 없지만 집 베란다나 집안으로 들어오는 간접광을 쐬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철분의 경우 6개월이면 이유식을 시작하기 때문에 철분제 보다는 소고기 등의 붉은 고기를 이유식에 넣음으로써 보충할 수 있다고 보여집니다.

아기가 미숙아로 태어났거나 빈혈수치가 많이 낮은 경우라면 약으로 보충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참고하십시오.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