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유두출혈 어떻게 해야 하나요? 적당한 조명은?

이제 출산 5일째 인데… 아기가 넘 세게 빨아서인지 유두가 다 헐었네요~ 상처와 피…다들 이런 과정 늘 겪게되나요?
아님 수유자세 등의 문제가 있어 그렇나요? 일단 병원에서 받은 연고를 바르고 있긴하니 빨리 낳지 않아서요~ 일단 조금 괜찮은 쪽으로만 먹이고 한쪽은 모유를 짜내고 있습니다. 어떻게 유두출혈을 관리하고, 앞으로 출혈이 생기지 않으면서 빨리 나을까요?  그리고 아기가 잘 때 조명은 어떻게 하는게 좋은까요? 아예 깜깜하게 해야 할지 아님 간접조명을 켜야 할지도 답변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마더세이프입니다.

유두열상이 있다면 통증이 심하실텐데요. 대부분 수유자세가 안좋기 때문입니다.  아기가 엄마 젖을 먹을 때는 유두를 빠는 것이 아니라 유륜을 깊숙히 빨아야 엄마가 통증없이 수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아기가 깊게 유륜까지 물을 수 있도록 하품하듯이 입이 크게 벌어졌을 때 아랫 유륜이 안보이도록 깊게 물려주세요. 젖을 물린 후 통증이 있다면 다시 아기 입에서 젖을 뗀 후에 다시 물려주십시오. 통증이 있는 상태로 진행하다 보면 유두상처도 호전되지 않으며 아기도 비효율적인 빨기가 지속됩니다. 처방받은 연고를 바르시는 것도 좋지만 엄마의 모유를 유두 끝에 바르신 후 말려주시면 상처치유에 효과가 있습니다. 조명은 간접조명을 켜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 다음미즈넷에 있는 마더세이프 모유수유 상담실 상담내용 입니다.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