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녕하세요.. 오늘이 딱 출산 일주일째 입니다. 집에서 시어머니가 산후조리 해주시는데 모유수유 몇번 시도하다가 아기 운다고 엄청 욕 먹었어요..

모유수유 할꺼면 산후조리 못해준다 해서 어쩔 수 없이 분유 먹이네요. 1주일 후에 내려가시는데 그때부터 시작해도 늦지 않을까요?  지금은 혹시 젖이 줄까봐 유축 하루에 두번 정도 하는데 꼭지가 좀 아파요..

하나만 더요..

삼십분 유축하면 40정도 되는데 우리 아가 한번 먹는 양이랑 같거든요? 근데 지난번 모유수유했을 땐 한시간 먹고 우유 40을 다 먹더라구요.  그건 왜 그런지요? 울더라도 모유수유 해야 하는거 맞는거죠?

A. 안녕하세요? 마더세이프입니다.

어른들이 모유보다는 분유를 선호하시죠? 아무래도 분유가 처음 생길때 아기를 키우시고 살이 많이 오르는 것을 눈으로 확인하셨으니 분유가 좋다는 생각이 확고하셔서 일겁니다.

우선 보름 뒤에 수유하셔도 늦지 않으니 마음 편하게 먹으십시오. 유축을 해서 젖양을 유지한다는 생각은 좋습니다. 젖양 유지를 위해 유축을 하는데 하루 두 번은 조금 적은것 같고요. 3~4시간 간격으로 좀더 자주해보십시오.

유축 전 아기가 많이 배고파 울기 전에 먼저 젖을 물려 모유수유는 계속 시도해 보십시오. 아기가 자주 젖을 물게 되면 젖양은 점차 느니 너무 걱정하지 마십시오. 아기들은 빨려는 본능이 있어 모유수유 후에 젖을 더 주게 되면 배고프지 않아도 더 먹을 수 있습니다.

현재 분유를 주더라도 양을 너무 많이 늘리지는 않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위의 용적이 커지다보면 나중에 모유수유를 할 때 아기들이 포만감을 덜 느끼게 되니까요.

* 다음미즈넷에 있는 마더세이프 모유수유 상담실 상담내용 입니다.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