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Q. 출산 29일째인데 모유는 적고 어떻게 하지요?

처음엔 병원에서 분유 먹이다가 퇴원 후 집으로 와서, 조금 밖에 안 나오더라도 초유를 먹이기 위해 자주 물리고 빨리니 40미리정도 나왔어요.

아이가 자주 울고 보채고 손도 타고.. 저도 힘들고 넘 피곤하다보니 짜증도 냈답니다. 젖몸살 나고 유두가 들어가서, 남편이 빨아서 유두가 나와 젖 물리려고 하면 또 들어가고..

울 아들한테 수유를 하면 모유양이 얼마 되지않아 더 울고 보채고 짜증을 내더라구요. 도저히 안되겠다 싶어 병원에 가서 오만원을 주고 모유 맛사지를 받고 난 후에 모유양이 늘기는 늘었어요.

한번 짜면 보통 60~70~80 정도 입니다. 모유랑이 적을땐 40이고.. 애기가 너무 울고 보채다보니 어쩔 수 없이 부족한 모유를 분유로 채워주는데, 그것도 잘못된 방법이라고 하더군요. 신생아 위만 늘려 후에 모유로 안채워진다구요ㅠㅠ

모유, 분유 다 잘먹지만 배불리 먹였다 싶어도 한시간도 안되 젖을 찾으니 미치겠습니다.

남편은 그냥 울게 놔두라고 하고, 젖빨리면 그만 먹이라고 하지만.. 달래고 안아줘도 자꾸 우니 안 나오더라도 젖을 빨릴 수 밖에 없겠더라구요, 다 제잘못이죠.. 저도 많이 힘들고 임신한 동안 예민해져서인지, 출산 후 몸조리 하면서도 푹 자본적도 없어요.. 배고프면 자지러지게 울면서 넘어가고 모유량은 적고.. 어떡해야 하죠?

A. 안녕하십니까? 마더세이프 입니다.

몸조리 중이신데 많이 힘드시겠습니다.

힘을 드리자면 지금 힘드신 것이 영원한 것이 아니니 조금만 힘내십시오. 아기가 3주, 6주, 3개월, 6개월째가 되면 성장급등기를 맞이하여 모유에 더 집착하게 되고 모유가 적은 것처럼 계속 젖을 찾기도 합니다. 이 시기는 정상적이며 시간이 지나게 되면 다시 좋아지니 아기가 원하는데로 젖을 자주 주시면 되겠습니다.

충분히 먹였다 싶다가도 다시 젖을 찾는 시기가 지금의 성장급등기입니다.

아기가 크기위해 젖을 더 많이 찾는 것이 젖양을 늘리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기도 합니다. 어머님이 힘드시더라도 이 시기에 젖을 양쪽 번갈아가면서 자주 물리시게 되면 젖양이 마사지 받는 것보다 더 늘 수 있습니다. 힘내십시오.

* 다음미즈넷에 있는 마더세이프 모유수유 상담실 상담내용 입니다.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