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Q. 생리를 시작하면서 모유량이 엄청나게 줄었어요?

모유량이 그 누구보다 많아서 유선염에 유구염에 출산초기에는 젖량 줄이려고 엿기름까지 먹고 정말 고생했었는데..

요 며칠 젖이 차이는 느낌이 거의 안들면서 우리 아가가 젖이 모자르겠다 싶었는데..

결국 그 원인이 생리를 시작하는거 였네요… 아가가 거의 3일째 젖이 모자란가봐요.. 젖이 안나오니 빈 젖 빨면서 짜증내고.. 끊었던 밤중수유도 다시 시작하네요..

지금 낮잠 자고 있는데… 배고파서 곧 일어날듯해요… 수유간격은 3시간씩 이었고 한쪽씩 먹었습니다.

(젖량이 많았어요. 모유수유 전문가분께서 인정)

아가는 여아155일 되었고 몸무게는 8kg 나가요.. 지금은 양쪽 다 먹여도 계속 빨라고 하구요…기저귀 갯수는 확실이 줄었네요.. 그전에는 아가가 잘먹어서 그런지 평균이상의 기저귀가 나와는데.. 이제는 딱 평균인거 같아요..

아까 왼쪽가슴은 새벽5시에 먹였는데 현재(낮12시 30분) 젖이 거의 차이질 않고 있네요.. 오른쪽가슴은 젖량이 그나마 왼쪽보다는 많아서…빈젖을 계속 빨려야 할까요?

생리하고 젖량이 조금 늘어날까요? 아~ 돌까지 모유수유하려했는데… 이렇게 어이없게 모유가 줄어버리니.. 아가한테 미안할뿐입니다…

아니면 분유로 바꿔야할지 (젖병과 분유는 입에도 안대는데…) 곧 이유식을 시작할 예정이였어요… 경험있으신 선배맘들 소중한 경험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마더세이프 입니다.

모유수유 잘하고 계시네요.

수개월이 지나면 모유수유가 자리잡게 되면서 처음처럼 젖이 차는 울혈감은 점차 감소하게 됩니다.

젖이 붓는 느낌이 들지 않는다고 해서 젖이 생성되지 않는 것은 아니며 생리가 시작되면 호르몬의 영향으로 일시적인 젖양 감소는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젖을 끊을정도로 주는 것은 아니므로 지금 하시는데로 수유하시면 되겠습니다. 아기 체중도 좋고 잘하고 계시네요. 힘내십시오.

* 다음미즈넷에 있는 마더세이프 모유수유 상담실 상담내용 입니다.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