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내막증 이란?

자궁내에 있어야 할 자궁내막 조직이 정상적인 위치가 아닌 다른 장소, 예를들면 난소, 나팔관, 자궁천골인대, 복막, 장관이나 방광 등에 있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비정상 자궁내막조직은 자궁 내부의 정상조직처럼 월경주기에 따른 호르몬 변화에 반응하여 마치 생리를 하는 것처럼 복강내 출혈을 일으키며 심한 월경통 이나 불임 등의 증상을 나타내게 됩니다.

발생 원인

자궁내막증의 원인으로는 생리시 생리혈과 함께 떨어져 나간 자궁내막 조직이 난관을 통하여 복강내로 역류하게 될 때 복막 등에 이식된다는 설과 정상적인 복막의 상피가 자궁내막으로 변화한다는 설 등이 있으나 현재까지는 아직 정확히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증상 생리통, 배란통/ 성교통/ 불임

불임과의 관계

자궁내막증에 의해 난소 및 나팔관 주위에 유착이 생겨 배란과 난자이동이 어렵게 되며 이외에도 자궁내막증에 의해 분비되는 여러 가지 물질들이 난자, 정자, 배아 등에 해로운 영향을 미쳐 배아발육 및 착상에 이상을 초래함으로써 불임을 유발하게 됩니다.

진단

자궁내막증의 진단은 임상증상의 문진 및 진찰, 혈청학적인 검사, 초음파 검사 등으로 할 수 있으나 복강경 검사를 실시하여 눈으로 직접 확진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분류

자궁내막증은 질환의 정도에 따라 임상적 경과 및 치료가 다르기 때문에 경증의 1기부터 중증의 4기까지로 구분합니다. 이것의 구분은 자궁내막증 병변의 크기와 깊이 유착의 정도에 따라 분류하고 있습니다.

자궁 내막증의 치료는?

<보존적 요법>

생리통, 골반통 등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진통제, 소염제 등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호르몬 요법>

자궁 내막 조직의 성장을 촉진하는 에스트로겐의 작용을 억제하는 약물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수술요법>

질환의 정도에 따라 여러 가지 종류의 수술이 고려될 수 있습니다. 아기를 원하는 경우 자궁, 난소, 나팔관은 그대로 두고 비정상적인 자궁내막 조직만을 제거할 수 있고 아이를 원하지 않을 경우 생식기관과 자궁내막증 병변을 모두 제거하는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술 후 경우에 따라 호르몬 요법을 병행할 수도 있습니다.

* 출처 : 제일병원 홈피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