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Q. 유두가 아파서 수유하기가 힘이드네요

이제 아기가 태어난지14일 되었습니다

젖이 늦게 돌아서 혼합수유를 하고 있는데요… 젖량이 적은편이라 한번 물리면 양쪽다 30분 이상씩 먹이고도 아이가 많이 배고파해서 분유를 먹이고 있는데요.

되도록 모유수유를 하고 싶어서 자주 먹이려고 하고 한번 씩 유축기도 쓰는데요.

아는사람이 유축기는 되도록이면 쓰지않는 것이 젖량을 늘이는데 좋다고해서 사용을 줄이고 직접 수유를 하려고 노력 중인데 제가 유두가 아기가 물때마다 살짝 아프단 생각이 들었는데 오늘 수유하는데 많이 아프단 생각이 들어 보니 피가 나더라구여 …

지인에 말로는 유축기를 무리하게 쓰면 젖꼭지에 피가날수 있다던데 맞는건가요?

모유수유를 계속하고 싶은데 양도 늘지않고 아프고 하니 힘이드네요…

A. 안녕하세요? 마더세이프입니다.

모유수유 시 유두가 아프다면 수유하는 자세가 안 좋아서 일듯합니다. 젖병을 사용할 때와 엄마 젖을 빨 때 아기가 빠는 방법은 정반대입니다. 아기가 입을 크게 벌려 엄마의 유륜까지 다 물 수 있도록 해주시고 아기가 빨 때 아프다면 잘못 물은 것이니 뺐다가 다시 물려 보십시오.

점차적으로 젖병을 주는 횟수를 줄이시고 바른 자세로 엄마 젖 물리는 횟수를 늘리십시오. 계속 분유를 주다 보면 아기의 위용적은 계속 늘어나 엄마 젖으로는 부족해할 수 있습니다.

엄마 젖만으로 먹이면서 소변을 6~8번 배설한다면 젖을 잘 먹고 있다는 것이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아기가 먹고자 할 때마다 젖을 물리십시오.

분만 14일째라면 지금이 가장 힘드실 때입니다. 지금의 힘든 시간이 모유수유 기간 내내 이어지는 것은 아니니 힘내십시오.

* 다음미즈넷에 있는 마더세이프 모유수유 상담실  상담내용 입니다.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