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임신부들은 신종플루에 걸렸을 경우 타미플루를 발병 48시간 내에 복용을 시작하여 하루에 2캡슐씩 5일 복용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그 이후라도 타미플루를 복용하면 사망률을 낮출 수 있다. 그리고 신종플루에 의해서 고열이 동반되는 경우 중추신경계기형으로 무뇌아나 신경계 손상이 일어날 가능성이 2배 정도 높아지기 때문에 반드시 아세트아미노펜 같은 해열진통제를 복용하여야 한다.

최근 신종플루에 가장 추천되는 타미플루가 태아에 미치는 안전성에 관한 일본의 연구 보고에 의하면 기형발생물질에 의해서 기형이 잘 생길 수 있는 기관형성기가 포함된 임신 10주 이전에 타미플루에 노출된 임신부 99명에서 기형아 발생은 단 1명에서만 발생했다. 일반적 기본기형 발생률 1-3%를 벗어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난 것으로 자연유산, 조산, 저체중아 출산율도 증가하지 않은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임신부와 백신 예방접종

계절독감 백신은 신종플루 감염의 예방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현재 신종플루 백신은 세계 어느 나라도 제공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임신부는 반드시 계절독감 백신을 맞아야 한다. 이유는 임신부가 계절독감에 취약하여 발병하기 쉽고 또한, 신종플루와 계절독감의 동시 유행가능성 때문이다. 신종플루 백신이 개발되는 경우 계절독감 백신과 마찬가지로 임신부에게 금기가 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한편, 미국 질병예방센터는 임신부는 신종플루 백신 접종 대상자 우선 순위에 있는 것으로 밝히고 있으며 최근 임신부의 신종플루 백신 접종을 적극 권하고 있다. 한편, 임신부가 신종플루에 감염되는 경우 oseltamivir(타미플루)를 복용하여야 하며 만약 38℃이상의 고열이 발생하는 경우 임신초기에는 무뇌아 같은 신경관결손증이 발생할 수 있고 이후에도 신경계 손상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아세트아미노펜을 복용하여 태아에 미치는 이러한 영향을 막는 것이 중요하다.

한편, 임신부는 플루의 대유행시 반드시 신종플루 예방접종을 받아야 하는 높은 순위의 고위험군이다. 이러한 예방접종은 중증의 독감과 합병증을 막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또한, 계절독감의 유행시기에는 임신시기에 상관없이 독감 예방접종을 해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한정열 ”  마더세이프 센터장 , 관동대 제일병원 산부인과 교수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