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Q: CDC는 왜 임신부가 신종플루 백신을 맞도록 추천하는가?

임신부가 신종플루 백신과 계절독감 백신을 맞는 것은 중요하다. 어떤 종류의 독감이든지 임신부는 심각한 합병증의 고위험군이다. 그렇지 않으면 건강한 임신부도 신종플루에 의해서 심하게 영향을 받을 것이다. 일반인과 비교해서, 신종플루 바이러스에 감염된 임신부의 상당수가 입원되었다. 추가해서 심각한 합병증과 사망이 임신부에서 일어났다. 지금까지 신종플루에 의해서 치명적인 경우는 전체 치명적인 환자 중 6%가 임신부로 나타나서 임신부가 전체 인구의 1%를 차지하는 것에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높은 위험률를 가진다. 손 씻는 것, 환자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는 것 그리고 다른 조치들인 인플루엔자로부터 임신부를 보호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예방접종은 독감으로부터 보호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중의 하나이다.

Q: 임신부가 맞을 수 있는 특별한 독감예방 백신이 있느냐? 임신부가 맞지 않아야 할 독감 백신이 있느냐?

독감 백신은 2종류가 있다. 임신부는 팔에 맞게 되는 불활성화된 백신(죽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조각을 포함)인 “플루 샷”flu shot”을 맞아야 한다. 독감 백신은 임신부를 위해 승인되었다. 백신의 다른 종류는 생약화 인플루엔자 백신으로 LAIV로 불리는 호흡기에 뿌리는 플루 백신으로 이는 임신부에게 허용되지 않았다.

이 백신은 독감을 유발하지는 않지만, 살아있는, 약화된 플루 바이러스로 만들어져 있다. LAIV (FluMist®)는 임신하지 않은 2-49세의 건강한 사람을 위해서 승인되었다.

Q. 계절독감 백신이 신종플루를 예방할 수 있는가?

계절독감 백신은 신종플루를 보호하지 못한다. 마찬가지로 신종플루 백신이 계절독감 인플루엔자를 보호하지 못할 것이다.

Q. 계절독감 백신과 신종플루 백신이 동시에 주어질 수 있는가?

계절독감과 신종플루 백신은 같은 날 맞을 수 있다. 하지만, 서로 다른 자리에 맞아야 한다.(예. 왼쪽 팔에 one shot 그리고 다른 shot는 우측 팔). 하지만, 계절독감 백신은 신종플루 백신보다 먼저 이용 가능할 것이다. 계절독감 바이러스는 여전히 이번 가을과 겨울에 질환을 유발할 것이다. 임신부와 인플루엔자의 합병증에 고위험군은 가능한 빨리 계절독감 백신을 맞아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한정열 ”  마더세이프 센터장 , 관동대 제일병원 산부인과 교수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