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Q. 어린이집 가는 12개월 아기 젖을 떼야 할까요?

12개월 우리 아들 드디어 엄마 품을 떠나게 되었네요. 엄마도 일을 하게 되었지요..

완모했고, 우리아들은 여전히 엄마젖에 흠뻑 빠져있는데 말이죠… 잘 때 엄마젖 먹으면서 자고, 밤에도 한두번정돈 일어나서 젖 먹구 자구요.

이번달은 어린이집 적응 기간이라 엄마도 함께 다니긴 하는데.. 낮 잠 잘때 엄마젖 빨기는 안녕해야 하네요.. 젖병은 완전 거부하구요.. 오랫동안 먹이고 싶었는데.. 상황이 여의치가 않아졌어요..

엄마젖 떼는 것과 어린이집 적응이라는 일생일대의 큰 사건을 한꺼번에 겪게 되는 우리아들의 충격이 말이 아닐텐데 걱정입니다. 친정 엄마는 지금은 영양가 없는 젖이니까 빨리 끊으라고 하고요.

어린이집도 애들 울면서 다 적응한다고 하고요. @@어질어질 한답니다. 말도안돼요!!! 정말이지 어떻게 해야 좋을지 정말정말 모르겠어요ㅡㅜ 도와주세요

A. 안녕하세요? 마더세이프 입니다.

아기가 엄마랑만 지내다가 어린이집을 간다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느라 스트레스를 받게 되겠죠?

그 스트레스를 이기게 하는게 엄마 품에서의 모유수유인데 갑자기 모유까지 끊게 되면 더 큰 충격을 받게 될 것입니다. 아기가 적응할 때까지 상황이 되는대로 모유수유를 하시다가 차츰 어린이집에 적응하고 관심사도 바뀌다 보면 자연히 모유수유에 관심을 덜 갖게 될 것입니다.

모유를 끊기 전 모유 안에 영양성분이 초유만큼 높다고 하니 서서히 끊으면서 적응하도록 도와주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