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분유 주는 분들은 모유 주는게 쉽다고 하지만, 역시 모유수유는 어렵습니다. 책에 있는대로 하자면 더 어렵습니다. 솔직히 첫애는 두돌까지 딱 두돌되는날 끊었습니다. 19개월 부터 밤중수유를 끝냈구요. 그전까지는 수시로 주었어요. 시간을 맞출 수가 없었어요. 젖 양이 많은 것 같지가 않아서. 유축기 한번도 써 본적도 없구요…. 이제 둘째가 107일 정도 되었는데 어렵습니다. 첫 애보다 더 주는것 같습니다.

그냥 이렇게 시간 관계없이 주어도 무방한가요? 제 나이 때문에에 젖이 잘 나오지 않아서 일까요? 나이도 문제가 되나요? 노산입니다. 물론 첫애도 노산 이였지만요. 잘 먹어야 하는데 현실은 그렇지 못합니다. 그냥 밥에 김치 간단한 반찬. 정말 둘째도 젖으로만 키우고 싶은데, 아직까지는 겉으로 봐서는 통통 합니다.

 

A. 안녕하세요? 마더세이프입니다.

노산은 모유의 질이나 양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아기가 하루 소변을 맑은색으로 6~8회 이상 잘본다면 젖양이 적은 것이 아니니 참고하십시오. 젖을 자주 먹으려고 하는 것은 배고파서기도 하지만 심리적인 안정을 찾기위해서도, 장난치고 싶을 때도 그렇습니다. 아기에게 최고의 장난감은 엄마의 가슴이니까요. 지금 많이 힘드셔도 나중에 건강한 아기 모습 보면 보람될 것입니다. 힘내십시오.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