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수유가 피임의 방법? 수유부 약 4% 임신

수유를 하면 배란이 억제되어 출산 후 몇 달 간은 자연적으로 피임의 효과가 있으나, 전적으로 수유를 피임의 방법으로 알고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정보입니다. 수유 중 호르몬 분비의 변화뿐만 아니라 수유와 육아에 따른 피로와 수유 중 질 분비물의 윤활 작용의 감소 때문에 성적욕구가 줄어들기도 하지만, 많은 부부가 상당히 빨리 성관계를 갖기 때문에 수유 중의 성기능과 임신가능성에 대해 올바른 지식을 갖고 있어야 됩니다.

분만 후 처음 생리를 하는 시기는 수유를 하지 않은 여성은 6~8주, 수유부의 경우는 보통 더 늦게 시작하여 2~18개월로 다양합니다. 생리를 한다는 것이 보통은 배란이 된다는 것을 의미하나, 출혈이 없어도 배란이 가능하고 배란이 없어도 출혈만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생리의 유무만으로 배란의 시작을 확실히 알 수는 없습니다. 1년에 수유부의 4% 정도가 임신이 되었다고 보고한 조사 결과에서 살펴볼 수 있듯이 수유부에서도 임신이 가능합니다. 우리나라는 사회적 풍습 때문에 출산 후 성 생활 시작 시기나 피임방법에 대해 외래에서 상담 받는 것에 부끄러워하여 잘못된 지식들을 알고 있는 경우가 많으나, 출산 후에 적절한 피임법을 선택하여야 가족계획에 차질이 없을 것입니다.

성 생활은 오로가 없어진 후부터 다시 시작하는 것이 좋은데 보통은 출산 후 4주부터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분만 시 상처가 아물고 회복되려면 6주 정도 걸리지만 특별한 문제가 없으면 4주째라도 큰 무리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4주 이전에 성관계를 갖게되면 세균에 감염되거나 출혈을 일으킬 수 있어 이 시기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임방법에는 자연식 피임법, 일시적 피임법, 영구 피임법 등이 있습니다. 자연식 피임법에는 질외사정, 질세척법, 월경주기법, 기초체온법이 있고, 일시적 피임법에는 자궁 내 장치, 경구용 피임약, 콘돔, 페미돔, 살정제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영구피임법에는 정관수술, 난관결찰술이 있습니다. 수유부의 경우에는 모유의 양과 질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피임법들을 피해야 하므로 더 신중하게 선택하여야 합니다.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가 약국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에스트로겐이 함유되어 있는 경구피임약의 경우 모유의 양과 질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6주 이후부터 복용하여야 하며, 프로제스테론 단독제제는 모유의 양과 질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분만 2~3주 후부터 복용이 가능합니다. 피하이식 제제의 경우는 6주 이후부터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배란이 될 때까지는 호르몬 이외의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므로 윤활제가 묻어있는 콘돔이나 피임용 가로막이 권장되며, 자궁 퇴축이 완전히 된 후에는 자궁 내 장치를 삽입하는 방법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피임방법을 선택할 때에는 각각의 피임 방법의 장단점을 생각해보고, 피임을 하는데 드는 비용과 부부의 생활 양식에 가장 알맞은 방법으로 결정해야 합니다. (도움말 제일병원 주산기과 한유정 교수)

* 출처 : 제일맘 러브레터 31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