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Q. 모유가 너무 안 나와요?

애기를 35주에 낳아서 인큐베이터에 들어갔습니다.

오늘이 딱 일주일 되는데 하루에 모유가 많이 나와야 100리터도 안되요 ㅠ.ㅠ 안 그래도 못난 엄마 때문에 일찍 나와서 속상한데 ㅠ.ㅠ 모유까지 나오질 않아요. 그렇다고 제가 가슴이 작거나 그런 것도 아닌데 어떻게 해야될지…

먹는 것을 먹는다고 먹지만 입맛이 너무 없어요. 무엇을 많이 먹어야 될까요? 정 안되면 약이라도 먹고 싶은데 모유 잘나오는 약 … 벌써 울 아가는 한번에 먹는양이 80리터 정도라는데 제발 도와주세요 ㅠ.ㅠ

A. 안녕하세요? 마더세이프 입니다.

일찍 세상에 나온 이른둥이 어머님들은 아기에 대한 미안한 마음을 많이 가지시는데요. 그런 미안한 마음으로 울면서 젖을 짠다면 아기도 별루 달갑지 않을 겁니다. 우리 아기가 건강히 자라 퇴원하고 엄마 품에 올 수 있도록 모유수유를 준비하는게 더 좋겠죠?

집에서 유축하실 때 아기의 사진이나 동영상을 보며 유축하시는 것도 젖양을 늘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사랑스런 아기를 보면 젖사출 반사가 잘 일어나니 그렇게 해보십시오. 또, 유축의 시간은 아기가 옆에 있다 생각하시고 3시간 간격으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짜주고 하는 것만이 최고의 방법입니다.

아기가 벌써 100cc 씩 먹는다면 빠는 힘도 좋은 것이니 퇴원후에 엄마 젖을 잘 빨것 같네요. 직접 물리다 보면 젖양은 얼마든지 늘 수 있으니 여유를 가지십시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