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문제로 풀어보는 유아상식-2

7. 생후 100일 정도 지나면 볕이 좋은 날 일광욕을 시켜주면 좋다. (×)

6개월 이전의 아이는 직접 햇볕을 쬐어서는 안 된다. 피부암과 주름과 백내장을 유발할 수 있다.

8. 신생아 시기부터 카시트를 사용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

몸무게 9kg 이하인 경우 승용차의 뒷자리에 뒤를 보게 카시트를 고정해야 한다. 특히 산부인과에서 퇴원할 때 BCG 접종하러 소아과 갈 때 반드시 카시트에 아기를 눕혀서 가야한다. 차 운행 중에는 아기에게 먹을 것을 주지 말아야 한다.

9. 시금치, 당근, 배추는 비타민이 풍부하므로 이유식 초기에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

시금치, 당근, 배추, 케일 같은 것들은 만6개월 이전에는 이유식에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는다. 이런 종류의 채소에는 질산염 이라는 화합물이 많이 들어 있을 수 있는데, 질소 화합물은 어린 아기에게 메트헤모글로빈혈증을 일으킬 수 있다.

10. 아기가 설사를 심하게 하면 굶기는 것이 좋다. (×)

설사를 할 때도 심한 급성기가 아니라면 대개의 음식은 먹일 수 있다. 설사가 심한 경우라면 전해질 용액을 먹이면 된다.

그러나 과일은 가능하면 먹이지 않는 것이 좋다. 아기를 오래 굶기면 성장 장애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굶기는 것은 신중해야 한다.사용자 삽입 이미지

11. 아기 두상을 예쁘게 하기 위해 엎어 재워도 된다. (×)

미국의 소아과 학회에서는 아기가 12개월 될 때 까지는 눕혀 재우는 것이 좋다고 권장한다. 엎어 재우게 되면 아기가 갑자기 사망하는 영아돌연사 증후군이 늘기 때문이다. 신체의 모든 기능이 미숙한 돌 전의 아기를 엎어 재우면 심장과 호흡기에도 부담을 줄 수 있다.

12. 두돌 이전의 아기에게는 TV를 아예 보여주지 않는 것이 좋다. (○)

TV는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 아니라 정보를 일방적으로 쏟아놓는다. 아이에게는 직접 경험이 중요하다. 따라서 두돌 이전 아이에겐 TV를 보여주지 않는 것이 좋다. 두 돌이 지난 아이에겐 하루에 1~2시간 정도가 적절하다고 소아과 의사들은 말한다. 하루 2시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다.

13. 아이가 식사 도중 놀기 위해 자리를 뜨면 바로 밥상을 치우는 것이 좋다. (○)

놀면서 먹거나 텔레비전을 보면서 먹는 것은 어릴 때부터 말리는 것이 좋다. 아이가 놀면서 먹겠다고 울더라도 엄마가 계속 단호한 태도를 취하면 대개는 고쳐진다. 통상 8~12개월 사이에 아이들이 혼자 숟가락 쓰는 연습을 하게 된다. 이 시기에 연습을 잘 한 아이는 생후 15~18개월쯤 되면 스스로 숟가락을 사용해 음식을 먹을 수 있다.

신손문 제일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한겨레신문

* 출처 : 제일병원 제일맘 러브레터 32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