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많은 분들이 임신을 하게 되면, 더이상 애완동물을 키우면 안되는 것으로 알고 계십니다.

그리고 때로는 임신중 애완동물 (특히 개나 고양이 등)을 키우게 되면 아기가 아토피가 생긴다는둥 나중에 아기를 낳고 난 이후에 동물이 아기를 해코지 한다는 등 말이 많은데 아직 의학상으로 태아의 아토피와 애완동물과는 큰 연관은 없습니다.

오히려 임신중 자주 먹게 되는 인스턴트 식품이 아토피를 더 일으킨다는 보고는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봐~ 임신중에 애완동물 키워도 괜찮데’ 라고 하면 큰 오산이구요…

그전에 꼭 준비해야 할 사항이 있답니다. 특히 집에서 기르는 개나 고양이의 경우 사람에게 기생충을 감염시켜 병을 불러올 수 있답니다. 톡소플라스마라는 기생충이 있는데, 네이버 지식사전에는 이렇게 나와 있답니다.

원충류의 하나. 초생달형이며 소, 돼지, 양, 개 등의 조직내에 기생한다. 식육이나 배설물을 매개로 사람에게 감염된다. 감염조직내에서 방추상태를 나타낸다. 선천성 감염에서는 심한 장애를 일으킨다.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70575

 톡소플라스마의 항체가 없는 산모분의 경우 임신후 톡소플라스마에 감염되는 경우 태아가 유산되거나 뇌수종 등의 선천 기형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톡소플라스마는 이렇게 애완동물을 통해서만 감염이 되느냐…그건 절대 아닙니다.

유럽의 경우,  조리되지 않은 소고기나 돼지고기 등을 섭취했을 때 감염율이 제일 높으며 그 이외에는 고양이의 분변에 있던 기생충에 감염이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고양이는 어떻게 해서 감염이 되느냐…그것이 궁금하실텐데요.

다음 표를 보시면 이해가 잘 되시리라 생각이 듭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을 보시면 이해가 되시겠지만, 다시 설명을 드리자면

고양이는 톡소플라스마의 숙주 역할을 해서 여러 질환을 일으킬 우려가 있으며, 톡소플라스마에 감염된 고양이의 배설물을 다른 애완동물이 접촉하면 (주로 생쥐라고 볼수 있어요!!) 그 동물도 중간 숙주가 되어 또 다른 동물에게 옮길 수 있습니다. 사람의 경우에는 톡소플라스마에 감염된 음식을 먹는 것이 주된 감염 경로인데, 고양이와 접촉하는 경우에도 (특히 고양이의 분변) 옮길 수 있답니다.

그러므로 평소에 고양이가 아무것이나 주워먹는 경우가 아니라면, 그리고 쥐를 잡아먹는 것이 아니라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즉 길고양이를 함부로 만지는 경우엔 위험할 수 있지만 집에서 청결히 고양이를 키운다면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고양이를 키우던 가정에서 임신을 준비하는 경우에는 톡소플라스마 감염에 대한 임신 전 진단이 필수적입니다. 또 고양이의 평균 수명 20년 가운데 톡소플라스마에 감염되어 대변으로 충란을 배출하는 시기는 겨우 2~3주에 지나지 않으므로 오래 키운 고양이는 이미 항체를 갖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고양이의 항체 결과가 음성으로 나오면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일단 동물 병원에 문의해 톡소플라스마 예방접종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산모분이 톡소플라스마에 감염이 된다면 근육통이나 피곤함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으며 주로 만삭 산모분의 경우 감염율이 더 증가하게 됩니다. 만일 감염이 된 경우 산모분도 문제가 되지만 뱃속의 태아는 저체중아, 간비대, 빈혈, 신경관계 손상 및 간질,지능저하,망막염 등이 오게 됩니다.

엄마의 감염이 태아까지 감염시킬 가능성은 임신 초기에 15%이고 중기에는 25%, 후기에는 60%정도로 막달에 갈수록 더 높아진답니다.

그러므로 임신중에는 새로이 애완동물을 키우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 임신전부터 기르던 동물이라면 꼭 병원에 가셔서 면역이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 예방주사를 제때 맞히고 목욕도 자주 시키는 등, 위생에도 각별한 신경을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임신중에는 만일의 경우를 대비해 애완동물과의 접촉에 각별히 신경을 쓰셔야 하며 입으로 음식물을 옮기거나 혀로핧는 등의 과잉접촉은 피하고 , 배설물을 처리한 후에는 반드시 비누로 손을 깨끗이 씻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글. 정선욱 ” 울산보람병원 산부인과 과장    http://blog.naver.com/medyjung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