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Q. 모유가 코로 역류해요

오늘로 60일 된 남아 5.8kg 입니다.

하루에 2시간 간격으로 분유 100정도 먹고요. 모유는 양을 측정할 수 없지만 집에 저 혼자 있을 때는 주로 모유로 먹이고 도움 필요할 때는 분유도 먹이면서 혼합수유 했어요.

밤에는 새벽에 2-3번 깨서 먹습니다. 이것도 맞는 건가요? 찾아보면 아기 원하는대로 해야 한다? 밤중 수유 습관을 길러야 한다? 정답이 없더군요.

가장 큰 걱정은 모유자세가 나빠서 그런가 모유수유 하고 나면 코에서 심하게 소리가 납니다. 제 자세 때문인 것 같아 오늘은 분유를 주로 먹였는데 분유를 먹어도 소리가 납니다.

아기가 많이 예민해서 그렁그렁 콧소리에 어제는 낮에 게속 안고 있어야 할 정도로 잠을 못자고 울고 보채고 해서 아가도 힘들고 저도 힘들고 어제 밤에는 가슴위에 안고 재우고 자리에 눕히지 못했습니다.

제 미숙탓에 아가 고생시키는 것 같아 모유수유 그만 둘까도 생각해 봤는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상담부탁드려요.

A. 안녕하세요? 마더세이프 입니다.

분유를 하루 2시간 간격으로 먹인다고 하셨는데 너무 많은 양을 먹고 있는 것 같습니다.

모유수유를 하면서 부족할 때 한 두번 보충을 해주시는 거라면 모르겠지만 규칙적으로 분유를 먹으면서 모유수유를 하는 것이라면 모유 때문에 토한다기 보다 아기가 너무 많은 양을 먹어 토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모유수유만을 하는 거라면 트림을 꼭 시키지 않아도 되겠지만 분유 수유까지 하고 있으면 꼭 트림시키시고 상체를 살짝 올린 상태로 눕혀 놓는 것도 좋습니다. 모유수유 위주로 하신다면 밤에도 아기가 원할 때마다 젖을 물리는 것이 좋습니다. 커감에 따라 젖을 찾는 횟수도 줄어 들 것입니다.

그르렁 거리는 소리는 감기 증상이 아닌지 확인해 보시고 간혹 인후두부위가 미성숙한 경우에도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라면 백일 전후로 좋아지니 기다려 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

** 다음미즈넷에 있는 마더세이프 모유상담실 상담내용 입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