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의

임신성 당뇨병은 임신 중에 발생하는 대사성 질환입니다. 심한 정도에 상관없이 임신 중에 발생하였거나, 발견된 당대사 장애로 임신으로 인한 생리적 변화에 의해서 임신 후반기에 발견되는 당뇨병의 한 형태를 말합니다. 임신 시에는 태반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혈당이 높아지는 경향을 보이며 일부 임신부는 혈당이 비정상적으로 높게 증가합니다. 우리 나라의 경우 임신성 당뇨병은 임신부의 2~4%에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임신 이전에 당뇨병이 있었는데 모르다가 임신 중에 처음 진단 받은 경우, 인슐린 치료가 필요한지 여부, 분만 이후 당뇨병이 지속하는지 여부에 상관없이 임신기간 중 처음으로 발견되면 임신성 당뇨병으로 진단합니다.

다른 당뇨병과 다른 점

임신성 당뇨병은 어린 아이나 젊은이들의 췌장에서 인슐린이 매우 적거나 전혀 분비되지 않는 제1형(인슐린 의존형) 당뇨병, 또는 인슐린은 어느 정도 나오나 상대적으로 부족하여 혈당이 올라가는 제2형(인슐린 비의존형) 당뇨병과는 성격이 다릅니다. 사실 임신성 당뇨병 임신부는 임신하지 않은 여성보다 혈액 속에 인슐린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태반에서 만들어지는 여러 호르몬에 의해 인슐린의 효과가 방해를 받고 이에 대항하여 인슐린을 더 분비하지 못하기 때문에 생깁니다. 따라서 분만 이후 태반에서 나오는 인슐린을 방해하는 호르몬이 사라지면 혈당은 다시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따라서 임신과 병행하는 당뇨병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누가 잘 걸리나요?

비만, 고혈압, 당뇨병 가족력, 거대아 출산력, 기형아 또는 사산아 출산력, 양수과다증(polyhydramnios) 등과 같은 요인들이 있다면 가능성이 증가하고 35세 이상된 여성들은 나이가 보다 적은 여성에 비해 높은 위험요인을 가지게 됩니다. 이 밖에 임신 전 운동여부, 임신 중 체중증가량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제일병원 당뇨병 교육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