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Q. 교통사고로 너무 많은 약을 복용했는데 괜찮을까요?

병원에 가서 5주 확인하고 왔습니다. 4주전 교통사고가나서 부러지거나 한 것은 아니지만 근육통 및 타박상 등 입원을 했지요. 일주일정도. 온몸을 엑스레이 찍었구요. 매일 링거에 엉덩이 주사, 하루3번 약 먹었구요.

퇴원후 병원 다니면서 물리치료 받았네요. 통원치료 받으면 약 처방 받아서 약도 먹었구요. 약성분은 아직 모르지만 너무 많은 치료와 약 복용을해서 걱정이 됩니다. 아이에게 좋지 않은 영향이 간다면 기형아 때문에요.

더 시간 가기 전에 소파수술 받고 싶은데 지금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입니다. ㅠㅠ

A. 안녕하세요? 마더세이프입니다.

약물이 임신중에 미치는 영향은 약의 성분, 시기, 용량 에 의해 결정됩니다. 우선 산모님이 드신 약의 종류와 용량을 정확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고, 드신 시기를 확실하게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산모들이 임신 초기에는 생리주기를 기준으로 임신주수를 가늠하다가 임신 7~9주 정도가 되어 아기가 잘 보일때 쯤에 예정일을 알게됩니다.

산모님의 경우 현재 임신 5주이고 4주 전에 약을 드신 것으로 추정되는데, 약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임긴 4주 전에 약을 드셔서 약물이 아기에게 영향을 미치는 경우에는 아예 유산이 되던지 아니면 안 드신 것과 마찬가지 인 경우가 많습니다. 또 방산선도 임신 8-15주에 노출된 경우 아기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우선 약물을 확인하시고 1588-7309로 전화주시면 친절하게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참고로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임신중절이 법으로 엄격하게 금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다음미즈넷에 있는 마더세이프 임신&모유수유 중 약물상담실 상담내용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