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Q. 모유가 점점 주는 것 같아요?

80일된 남자아이입니다. 몸무게는 6.8이구요. 키는 60입니다. 출생시 3.2킬로에 50센치였구요.

모유 직접수유 중입니다. 지금까지 잘 먹였는데요. 요즘 애기가 밤에 다섯시간 정도 자고 일어나 모유를 먹고 낮에는 한 두시간 간격으로 먹습니다. 애기가 밤에 먹지 않아서인지 모유양이 주는듯 합니다. 젖을 빠는 시간이 길어져 빼서 손으로 짜보면 안나와 반대쪽을 먹이면 먹을 때가 있고 그냥 잘 때가 있네요.

밤에 먹지 않아도 새벽에 젖이 많이 불지 않네요. 아침에 불어서 먹이면 반대쪽이 줄줄샜었는데 그런 것도 없고 가슴이 부는 느낌도 별로 없네요. 애기가 밤에 너무 안 빨아서 그런건지 어떻게해야 하는 건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젖 양을 늘리는데 도움되는 음식이 뭐가 있을까요? 돼지족 같은 것 말고… 도움 부탁드려요. 첫째 때는 걱정없이 완모했는데 너무 스트레스 받네요.

A. 안녕하세요? 마더세이프입니다.

밤에 5시간 정도 안 먹는다고 젖양이 준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자는 아기를 깨워서 먹이는 것도 무리가 있고… 혹시 식사중 한가지를 과잉으로 드시지는 않는지 생각해 보십시오. 골고루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모유수유 중에는 중요합니다. 분만 세달째까지 젖양은 얼마나 자주 물리느냐에 따라 늘 수 있으니 우선 너무 상심하지 마십시오.

젖을 자주 번갈아 물리는 것만으로도 늘지 않는다면 병원에 가서 젖양 늘리는 약을 처방에 달라고 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아기와 떨어져 있는 이른둥이 엄마들에게는 ‘돔페리돈’ 이라는 소화제를 처방하기도 합니다. 참고하십시오.

* 다음미즈넷에 있는 마더세이프 모유상담실 상담내용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