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Q. 젖을 먹으려 하지 않아요?

모유만 먹이고 있는 127일된 남자아기입니다. 그런데 최근 한달쯤 전부터 젖을 충분히 먹지 않아 고민입니다. 신생아 때에도 많은 양을 먹는 편은 아니었습니다. 한쪽 젖만 돌아가며 물었었고, 먹는 시간은 대략 12분 내외였습니다. 수유 간격은 2~3시간이구요. 또 아기가 순한 편이라 그런지 배고프다고 보채거나 운적이 거의 없습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젖을 빠는 시간이 10분 이하로 줄어들더니, 요즘은 5분 더 짧게는 2~3분만에 입을 떼버리기도 합니다. 다시 물리려고 하면 짜증을 내고 용을 쓰며 안먹으려고 합니다. 대체 문제가 뭘까요?

처음에는 배가 고픈것 처럼 허겁지겁 달려들어 빨다가 몇 분 지나지 않아 입을 떼버리거든요.. (그렇다고 급하게 먹는 것도 아닙니다) 차라리 졸릴 때나 밤에 자다 깨서 수유할 때는 정상적으로 먹는것 같아요. 이 때는 10분 정도 먹고 다시 잠듭니다.

혹시나 너무 자주 먹여 그런가 싶어 수유간격을 3~4시간으로 늘려보고 있는데도, 먹는게 영 시원치가 않습니다. 잘 먹지 않으면 컨디션도 나쁠거 같은데, 컨디션은 늘 좋은 편이구요, 아파서 병원에 간 적도 없습니다. 젖을 적게 먹으면서 체중이 늘지않아 걱정했었는데(한달 전 6.5kg) 지난 주말 병원에서 재어보니 7.0kg으로 늘긴 했더라구요..

그나마 다행이다 생각은 했지만, 아기가 정상적으로 젖을 먹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한창 먹어야 할 때에 당최 먹질 않으니 화가 나기도 하고 마음이 아프기도 하고, 우리 아기가 잘 자라고 있는건지 걱정도 많이 됩니다.

어떻게 하면 거부하지 않고 잘 먹을 수 있을까요?

A. 안녕하세요? 마더세이프입니다.

아기가 백일이 지나면 주변 환경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됩니다. 자연스레 관심사가 바뀜에 따라 젖 먹는 것에 소홀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고 억지로 먹는걸 강요할 수는 없겠죠?

아기의 체중 증가는 정상적입니다. 생후 3개월 동안은 주당 평균 170g씩 체중이 증가하지만 4~6개월이 되면 평균110~140g씩 늘게 됩니다. 참고하시고 백일이 지난 아기들은 아기가 원할 때마다 주시면 됩니다.

* 다음미즈넷에 있는 마더세이프 모유상담실 상담내용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