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임신성 당뇨병 임신부에게 저탄수화물 식이를 했을 때, 식후 2시간 혈당과 분만 시 당화혈색소를 현저하게 낮춘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박보경, 2001). Moses(2010)는 저탄수화물 식이(Low GI diet)로 19명중 9명이 인슐린 사용이 필요하지 않을 정도로 혈당 조절이 잘되었던 효과를 제시하고 있고, 반면에 고탄수화물 식이는 거대아 출산과의 관련성이 높음을 보고하였습니다.

당지수(Glycemic Index, GI)는 혈당이 오르는 정도를 표현한 수치로 포도당을 마신 후 혈당이 오르는 정도를 100%로 하고, 다른 음식들의 혈당을 올리는 정도를 비교하는 수치를 의미합니다.

당지수가 높은 식품은 당지수가 낮은 식품에 비해 혈당을 빨리, 그리고 많이 올리고 급격하게 떨어뜨립니다. 당지수가 낮은 식품은 반대로 혈당을 보다 천천히 변화를 줍니다. 백미와 흰 빵 당지수가 높으며 두류, 전곡류, 현미쌀 등은 당지수가 낮은 편입니다. 당지수는 단순당의 양, 식품의 형태, 식품입자의 크기, 가공과정, 섬유소의 함량, 단백질과 지방의 섭취여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로 수용성 식이 섬유소는 전분과 작용하여 당의 흡수속도를 늦추어 당지수를 낮춥니다. 또한 백미보다는 잡곡밥이 당지수가 낮고 식이섬유소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주므로 임신성 당뇨병에서 잡곡밥 특히 현미와 콩류를 섞은 식이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임신성 당뇨병에서 규칙적이고 다양한 식품을 섭취한다는 기본 원칙을 지키면서 당지수가 낮은 식품을 많이 섭취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글. 김희숙 Ph.D 서울대 간호대 임상 강사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