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Q. 출산 후 한 달이 지났는데 모유수유 가능할까요?

첫아이를 출산한지 한 달 되었습니다. 아이를 낳기 전부터 모유수유를 계획 했었지만 아이를 낳고 이틀 동안 젖이 나오지 않아 아무것도 먹이지 못하니까 소변과 대변을 보지 못한다고 병원에서 분유를 먹였습니다.

병원에서 본 수유전문가는 유축기를 2시간마다 사용하라고만 할뿐 별 도움이 되지 않더라구요. 참고로 여긴 미국입니다. 출산 4일후부터 조금씩 나오기 시작했지만 그 양이 너무 적었습니다.

양쪽 가슴 각 20분씩 사용후 10ml도 안되더라구요. 젖몸살로 딱 2일을 고생하고 그 후부터는 아이가 젖을 물어도 젖꼭지가 조금 함몰에 길이도 짧아서 보조기구를 사용했지만 아이가 물을 때마다 왼쪽 가슴은 피가 나오고 오른쪽 가슴은 하얀 이물질이 나와 유축기를 사용할 때도 몇 분에 한 번씩 이물질을 없애야만 했습니다. 아이가 물을 때는 젖이 나오지를 않아 짜증을 많이 냈구요.

또 겨드랑이 밑 혹 같은 것이 생겨 수유를 중단하고 분유만 먹였습니다. 젖을 먹이지 않으면 듣기로는 젖이 넘쳐 옷이 젖는다는데 전 그런 것도 없습니다. 한 달이 되었지만 모유수유를 못하는 것에 대해 아이에게 미안함과 죄인같은 기분이 들어 견딜 수가 없습니다. 방법이 있을까요??

외국이라 도움을 받을곳이 없습니다. 한국인도 많지 않은 곳이고 어떻해야 할까요?

A. 안녕하세요? 마더세이프 입니다.

타국에서 도와줄 분도 많지 않고 힘드시겠습니다. 아직 한달 정도 되었다면 얼마든지 모유수유를 다시 시작하고 젖양을 늘릴 수 있습니다.

먼저 젖몸살이 오고 겨드랑이에 혹이 생기고 하는 것을 볼 때 모유는 생산되어 지고 있습니다. 문제는 만들어진 모유를 아기가 제대로 물지 못하게 되면서 밖으로 배출이 안되어 덩어리가 생긴 겁니다. 젖병을 사용하게 되면 유두혼동이 생겨 엄마 젖을 젖병 빨듯이 빨게 되어 유두에 상처가 나고 젖은 제대로 나오지 않고 악순환이 계속되는 것입니다.

유축기로 두시간 마다 유축한다고 하더라도 아기가 빠는 것만큼 잘 빨 수는 없습니다.

아기에게 젖을 물리실 때 유두끝만 살짝 물지 않도록 입을 크게 벌릴 때 아래유륜을 아기 입 깊숙히 물린다는 기분으로 물려주십시오.

아기가 빨 때 통증이 있다면 젖물기가 잘못된 것이므로 참지 마시고 빼낸 후 다시 시도하십시오. 제대로 물었을 경우 통증이 있어서는 안됩니다.

아기가 아직은 엄마 젖을 잘 먹지 못하니 유축기 같이 사용하시고 아기가 먹을 때처럼 2~3시간 간격으로 유축하십시오. 유축시 젖이 잘 나오지 않는다면 손으로 유륜 2~3센치위를 눌러가면서 젖을 짜내어 보십시오. 처음에는 아프고 힘들더라도 뭉친 것이 풀리다 보면 통증도 사라지고 다시 말랑말랑 해질 것입니다.

글로는 한계가 있으니 인터넷 전화가 있다면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 사이에 연락주십시오. 상담 도와드리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