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당뇨병 임신이나 임신성 당뇨병에서 계획임신이나 산후에 권장하는 피임법은 피임의 안전성, 장단점을 고려해서 선택합니다. 피임방법에 따라 차이가 나고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여러 가지 방법 중에 본인이 선호하는 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피임 방법 중 콘돔, 다이아프램, 자궁경구 캡은 혈당 조절에 영향이나 전신적 부작용이 적어서 임신성 당뇨병 산모에게 매우 적절합니다.

경구 피임약은 가장 많이 사용하는데, 제대로 복용하면 실패율이 1% 미만으로 안전합니다. 작은 용량의 경구피임약이 바람직하며 단기간의 사용은 문제가 되지 않으나 장기간 사용 시에는 인슐린 작용을 억제, 혈전 유발, 간 기능의 이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에스트로겐 약제는 인슐린 작용을 억제하지 않으나 혈전 유발과 약간의 혈압이 상승이 가능합니다. 프로게스틴 제제는 혈전과 혈압 부작용이 없으나 인슐린 작용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혈관 합병증이 있거나 심혈관 질환의 가족력, 흡연을 하는 경우에는 이 방법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자세한 사용은 의료진과 상의가 필요합니다.

자궁내 장치(미레나, 루프 등)는 당뇨병 임신 산모에서 골반감염으로 패혈증이나 케톤산증에 쉽게 걸릴 수 있어서 가능한 사용을 피합니다. 이 방법은 인슐린 작용 억제나 혈전 형성 등의 부작용이 없습니다.

임플란트는 피부에 삽입해서 지속적으로 프로게스테론을 분비하는 방법으로 3년간 피임 효과가 지속되며, 피임 중단시 제거 가능하면, 99%의 안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혈전형성이나 혈압 부작용이 없으나 인슐린 작용을 억제합니다.

또한 아기를 더 이상 원하지 않을 경우 영구 피임법도 바람직합니다.

<참고> 1. Damm, P., Petersen, K. R., Mathiesen, E. R., & Kjos, S. (2007). Contraception after gestational diabetes. Diabetes Care, 30(S2), S236-S241.

2. 당당한 엄마의 행복한 혈당이야기, 제일병원 당뇨병 교육실. 군자출판사.

 사용자 삽입 이미지

김희숙 Ph.D 서울대 간호대 임상 강사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