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1. 임신성당뇨병은 진짜 당뇨병과 다른가요?

물론입니다. 대부분의 임신성당뇨병은 임신기간 동안에 시작되며 분만과 함께 사라집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수록 제 2형 당뇨병에 걸리는 확률은 높아집니다.

2. 임신성당뇨병은 어떤 문제를 일으키나요?

임신기간 중에 혈당을 잘 조절하셨다면 영향은 없습니다. 그러나 조절이 안되었을 경우 임신성당뇨병 임신부가 당면하는 가장 흔한 문제는 보통 4kg 이상의 거대아 출산입니다. 아기가 거대아인 경우 아기는 출산 직후 저혈당에 빠질 위험이 높습니다. 또 다른 문제는 황달입니다. 임신성 당뇨병 임신부의 아기는 저칼슘혈증과 저마그네슘혈증이 생기는 경우도 증가합니다. 아기는 커서 제2형 당뇨병이 발생할 위험 인자를 가지고 있고 소아비만의 확률이 높습니다.

3. 외식 시 음식 조절은?

가능하다면 외식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부득이한 경우에는 백반이나, 한정식 등의 메뉴를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이 때에도 본인의 섭취량을 미리 파악한 후 섭취합니다.

너무 달거나 기름이 많이 들어간 음식(튀김, 중국요리, 피자 등)은 되도록 피합니다. 공복감이 너무 심할 때는 외식을 하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열량이 적은 음식(맑은 국, 맑은 차 등)을 먼저 먹은 후 음식을 먹습니다.

4. 임신성당뇨병에 걸리기 쉬운 사람이 있나요?

모든 여성이 임신기간 동안 임신성당뇨병의 위험이 있을 수 있으나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있다면 가능성이 증가합니다. 비만, 당뇨병 가족력, 거대아 출산력, 결함이 있는 아이 출산력, 양수과다증(polyhydramnios) 등 입니다. 또한 35세 이상 된 여성들은 나이가 보다 적은 여성에 비해 높은 위험요인을 가집니다.164

5. 운동은 어떻게 하면 되나요?

규칙적인 운동은 신체내 인슐린의 작용과 효과를 상승시킵니다. 이 효과는 인슐린이 적게 사용되더라도 정상의 혈당이 유지되도록 합니다. 일반적으로 어떤 종류의 운동이든지 임신 전에 해오던 운동이라면 계속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운동 중 낙상할 수 있거나 큰 충격이 가해지는 운동은 주의해야 합니다.

임신 전에 자전거타기, 조깅 등은 좋은 운동이지만 임신 중에는 조깅은 속보로 대신하며 자전거는 자궁 수축을 유발하므로 제한합니다. 임신 기간은 운동을 새롭게 시작해야 할 시기는 아니며 오히려 속보 즉 힘차게 걷는 것이 운동을 처음하시는 분이나 임신 전 활동적이지 않았던 여성을 위해서 좋은 운동입니다. 반드시 식사 후 20분이 지나서 1회 20-30분씩, 일 2회가 적당하며 인슐린 주사를 맞으실 경우 간식을 챙겨 드시기 바랍니다.

6. 운동과 식사요법으로 혈당조절이 되지 않으면 어떻게 하나요?

만일 공복혈당이 95mg/dL 이상, 식후 2시간이 120mg/dL 이상으로 계속될 때는 인슐린주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인슐린은 단백질로서 입으로 먹는다면 소화가 되어버립니다. 주사로 맞는 인슐린이 정확한 방법이며 다소 불편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인슐린주사가 필요할 때는 스스로 인슐린 주사를 하실 수 있도록 방법을 알려 드릴 것입니다.

혈당을 정상으로 유지하기 위한 인슐린의 용량과 농도는 임신의 진행에 따라 증가합니다. 이것은 자연스러운 것이지 임신성당뇨병이 점점 더 악화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인슐린의 용량을 떠나서 목표는 정상혈당 범위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인슐린이 중독된다거나 한 번 맞게 되면 평생 맞는다고 하는 것은 잘못된 얘기이고 임신, 수유, 수술 전 후 등 일시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출처 : 제일병원 당뇨병 교육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